8월 10일, 인제군 만해마을서
제13회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이 8월 10일 오후 2시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만해마을 캠퍼스교육원에서 열린다.
매년 만해축전의 일환으로 열리고 있는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은 해마다 전국 문학도의 참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학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올해는 만해 스님 입적 80주년을 맞아 2024만해축전이 더욱 의미있고 다양한 행사로 준비되고 있는 가운데 백일장 또한 특별한 의미를 안고 실시될 예정이다.
백일장은 운문과 산문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운문 부문은 시와 시조를 포함하며, 산문 부문은 수필에 한정된다. 나이와 성별과 지역 제한 없이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신청은 〈인제신문〉 홈페이지(www.okinjenews.co.kr) 공지사항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8월 9일 오후 5시까지 이메일(injenews@hanmail.net)로 하면 된다. 행사 당일 현장 참가 신청도 가능하다.
백일장 시제(詩題)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발표된다. 추후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한다. 심사위원은 문단의 중진 원로급 인사가 맡는다. 수상자 발표와 시상 일정은 행사 이후 공지할 예정이다.
시상은 운문과 산문 부문을 나눠 진행한다. 부문별로는 장원(강원특별자치도지사상) 1명에게 상과 상금 200만 원, 차상(인제 군수상) 1명에게 상금 100만 원, 차하(인제군의회 의장상) 1명에게 상금 50만 원, 장려(인제신문사 대표상) 3명에게 상금 각 10만 원이 수여된다.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만해축전 추진위원회와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동국대학교, 만해사상실천선양회가 주최하며, 인제신문사가 주관한다.
-김종만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