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행선연구원, 3월 16일 제18회 계절발표회

지혜경, 김성옥·이관수 교수 등 발제

대행선연구원 계절발표회 홍보웹포스터.
대행선연구원 계절발표회 홍보웹포스터.

 

한마음선원(이사장 혜수 스님) 부설 대행선연구원(원장 혜선 스님)이 주최하는 제18회 계절발표회가 3월 16일 오후 1시 30분 한마음선원 안양본원 3층에서 열린다.

윤종갑 동아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번 발표회의 제1주제는 <‘하나’ 없는 ‘한마음’의 이해>로 정해졌다.

공동발표자인 김성옥·이관수 동국대 다르마칼리지 교수는 ‘자타의 구별 없는 한마음의 이해’를 통해 ‘한마음’을 설명할 때 등장하는 ‘너와 나의 구분 없는 마음’을 조명한다. 이들은 사람을 비롯한 여러 생명체들의 마음이 독립적인 단일체일 수 없다는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나의 마음은 항상 다른 마음의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는 것이어서 자타의 구분이 없는 것임을 소개한다. 논평은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안환기 교수와 대행선연구원 오진영 연구원이 맡았다.

제2주제는 <치유철학으로서의 한마음사상>이다. 발표자인 지혜경 연세대 철학연구소 전문연구원은 대행 선사가 불교의 마음 담론과 일심 개념을 ‘한마음’과 ‘주인공’이라는 두 가지 핵심 개념으로 설명하는 ‘한마음 사상’을 정립했다는 전제하에 이를 치유철학의 관점에서 정리했다. 논평은 이병욱 보조사상연구원장과 최원섭 대행선연구원 연구원이 진행한다.

이와 함께 2023년부터 시작한 한마음선원 지원 소개에서는 제주지원장 혜묘 스님이 제주지원 도량 현황과 불사 과정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계절발표회는 한마음선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발표 자료집도 대행선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