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의 정치철학(The Political Philosophy of the Dalai Lama).
달라이 라마의 정치철학(The Political Philosophy of the Dalai Lama).
 

달라이 라마의 정치철학(The Political Philosophy of the Dalai Lama)
수바쉬 C. 카샵 편집
허우성·허주형 옮김
50,000원

달라이 라마는 6살의 나이에 제14대 달라이 라마로 즉위, 1959년 인도로 망명한 이래, 전 세계에 티베트 민족의 염원을 대변하고 전하는 지도자이다.

이 책은 중국 침략 이후 티베트인이 겪어온 충격과 비극에도 불구하고, 비폭력, 자비, 평화의 신념을 꿋꿋하게 지켜온 달라이 라마의 정치철학과 사상을 담은 대표적인 글을 모아 엮었으며, 티베트의 문제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의 정치적, 사회적, 도덕적, 영적 사안에 대해 여러 포럼에서 발표된 달라이 라마의 담화문, 연설, 성명, 인터뷰 등에서 가려 뽑은 100편(+부록)을 수록하고 있다.

달라이 라마는 보통 즉흥적으로 연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즉흥 연설이기 때문에, 항상 마음에 두고 있거나 사상의 기저를 이루는 내용이 나올 수밖에 없고, 따라서 그의 진정성이 온전히 담겨 있는 목소리를 담고 있는 점이 이 책이 가지는 또 하나의 장점이다.

중국의 티베트 침략 이후, 티베트 민족의 투쟁은 자연스럽게 그들의 자유와 정의, 평등, 인간의 존엄성,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발전했으며,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의 영적, 정치적 지도자로서 그들의 권리와 목소리를 대변해 왔다. 또한 진리, 사랑, 비폭력, 평화, 자비심, 그리고 보편적 책임감, 이 모든 것은 불교의 가르침에서 오는 것으로 달라이 라마 정치철학의 기본 교리이다.

이 책에서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 문제에 대해 평화적이고 비폭력적인 해결을 일관되게 주장한다. 중국으로부터의 분리나 독립이 아니라, 티베트 독자적인 문화의 정체성, 그리고 언어, 종교, 가치, 전통의 정체성을 보존할 수 있도록 진정한 자치권을 갖기를 원한다.

1950년 16살의 나이로 국가원수의 역할을 맡은 이래, 특유의 인내심, 무한한 관용, 절대적인 평정, 긍정적인 낙천주의로 역경에 처한 티베트인의 희망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에게 깊은 감동과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달라이 라마의 삶과 사상, 그중에서도 정치, 사회적인 분야에서의 생각과 철학을 이 책을 통해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자유와 민주주의, 평화를 귀중하게 여기는 사람이라면 종교나 민족, 세대를 넘어 그의 삶과 사상에서 깊은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신위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