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도화합, 종단안정, 종단부채 문제 반드시 해결해 내겠습니다

▲ 지홍 스님.

출마의 변

삼보님전에 귀의 하옵고,

존경하는 원로 대덕 큰 스님네와 모든 태고종도님전에 합장 삼배 하옵니다.

돌이켜보건데,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보살불교를 표방하고 정통 대승교화종단으로서 만 중생을 제도하고자 출발하여 선 조사 스님네의 피땀으로 지키시고 기도와 원력으로 발전되어온 우리 종단이 유명무실한 군소종단의 반열에 떨어질 위기에 처한 원인은 따져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는 것은 후회하기 위함이 아니라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함이요, 그 원인을 분석해 보는 것은 누구누구를 원망하고, 편 가르고 질타하기 위함이 아니라 법과 제도를 합리적으로 보완하고 그 제도를 좀더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밑거름으로 삼기 위함이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종도여러분,

소납은 이번 제 26대 총무원장의 후보로 등록하면서 오로지 한 가지만을 서원합니다.
그것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종도들의 화합입니다.

종단의 저력은 종도로부터 나오는 것임을 삼척동자도 다 아는 일인데 우리는 지난 20여 년간 종도가 화합하지 못하여 종단의 힘이 분열되었고 그 결과 수많은 종도들은 많은 아픔과 고난의 시간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 결과 종국에 종단은 풍전등화의 지경에 이르고 말았습니다.
이것은 누구 한 두 사람의 잘잘못이 아니고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도자가 잘못했다면 그 지도자를 선택한 것이 누구인지 생각해보면 될 일이고, 반대 측에 서서 시위를 하였던 분들이 원망스럽다면 그들이 내세울 명분을 누가 주었는지 생각해보면 간단한 일일 것입니다.

따라서 소납이 제 26대 총무원장으로 당선된다면 4년 임기 기간 중 종도의 한 사람으로서 참회하는 마음으로 좌우 구분 없이 오로지 분열된 종도들을 하나로 화합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입니다.
분열과정에서 상처받은 아픈 종도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드리고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함께 갈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출마의 변이 너무 간략하여 다소 무성의해 보일수도 있겠으나 종단이 처한 현실을 직시한다면 무엇보다 종도화합과 종단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당면한 3대 핵심과제와 5대 종책기조의 바탕위에서 산적한 난제들을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소납의 진솔한 마음이며, 여러 종도님들께 그 마음을 호소 드리는 바입니다.

그리하여 4년 후에 새로운 임기를 시작하는 제27대 총무원장님이 안정과 화합된 종단의 탄탄한 기반위에 마음껏 종단의 중흥불사를 이루실 수 있기를 기원하고 또 기원 드립니다.

■ 3대 핵심 과제 해결

1. 종단 부채 문제 청산

- 부채청산위원회를 구성, 제도적 절차에 따라 확정 부채에 대한 원금 상환 및 이자 동결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 청문위원회특별조치법 조사 결과에 따른 실질적인 채무자에 대한 구상권을 행사하고 채권회수를 위한 법적조치를 단행하여 종단 채무를 최소 한도로 축소시키겠습니다.
- 채권단과의 긴밀한 협상을 통해 새로운 조건의 부채상환 대책을 마련하고 임기 내 종단의 모든 부채를 단호히 해결하겠습니다.

2. 전통승단의 위상 확립 및 종풍 거양을 위한 종책 사업 추진

- 종단 주관 태고원융산림법회를 매년 개최하여 원융회통의 종풍을 거양하겠습니다.
- 다각적인 종지종풍 선양사업을 전개(학술회, 기념사업 등)하고 종조의 사상을 널리 드높이겠습니다.
- 태고총림 선암사의 종권수호를 위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선암사를 수호하고 종도의 정신적 구심점 도량이 될수 있도록 특별 지원 사업을 전개하겠습니다.
- 수행가풍 진작을 위한 상설 수행도량 건립을 추진하여 염불, 참선, 간경 등 통불교의 전통을 전승해 나가겠습니다.
- 법계제도의 엄정한 종법 준수를 통한 승려위상 강화로 승풍 진작과 승가위계 확립에 종력을 기울이겠습니다.

3. 교육제도 개혁 및 항구적인 교육 인프라 건설

- 종립 동방불교대학 학점은행제를 우선 도입하고 교육부 인가대학 설립을 교육불사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습니다.
- 태고총림 선암사 전통강원 및 보덕사비구니강원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본종 기본 교육기관으로서 면목을 일신하겠습니다.
- 종단 각 교육기관을 기초, 전문교육기관으로 재편하고 기본교육 및 특성화된 재교육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 진보종단으로서 대승적 가치를 추구하고 재가성직자로서 전법사의 지위향상과 수행 포교능력 배양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법사교육원을 확대 개편하하겠습니다.
- 태고법요집(통일법요집) 및 포교, 교육도서 발간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불서보급과 각급 종무기관 및 사찰의 포교 신행사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겠습니다.

■ 5대 종책 기조

1. 지방교구종무원의 자치 행정 기능을 강화하고 역량을 증대시키는 종책을 추진하겠습니다

- 지방교구종무원장 스님에게 소속 사찰 민원서류 발급업무 위임
- 지방 종무행정 강화를 위한 총무원 파견 교육사업 실시
- 지방교구종무원 실무 국 • 과장 회의 정기 개최(총무원과 소통)

2. 종단의 삼권 분립 체제가 엄정하게 확립되고 화합과 협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통하겠습니다

- 종단 운영의 근간인 종헌종법의 보완, 정비사업 추진
- 주요 종무의 협치를 위한 삼원장 및 주요기관장 연석회의 정기 개최
- 화합승가의 기틀 마련을 위한 총무원장 직속 화쟁위원회 구성

3. 종단 사업 확대를 통한 후원 기금 마련으로 종단 재정 자립도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종단 차원의 국고사업 추진 확대로 종단 후원 수입 증대(종단 홍보 및 재정 확충에 기여)
- 교구종무원 종책사업의 국고 및 유관기관의 지원 유도 및 인력 지원 추진
- 종단재산조사위원회 구성 및 전수조사로 망실재산 환수

4. 종단 홍보기능을 강화하여 위상을 재정립하고 사회문화 복지사업을 확대하여 문화종단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나아가 승려노후복지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 요양시설 설립을 위한 국고보조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면 개편 및 홍보기능 강화
- 한국불교신문, 월간불교 확대 보급
- 전국신도회의 조직 강화와 추진사업 확대 및 다각화
- 교구 및 지역 사찰 추진 종교문화사업에 대한 종단 차원 국고지원계획 수립
- 승려 노후복지 대책마련을 위한 “승려전문요양시설” 설립의 국고보조 사업 추진

5. 종도 권익향상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분기별로 각 교구종무원을 방문, 교구운영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애로사항을 챙기겠습니다

- 총무원장이 직접 종도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태고 신문고제도” 도입
- 종도 고충 처리를 위한 “종도권익위원회” 를 총무원장 직속기구로 편성
- 분기별로 교구종무원을 방문하여, 교구산하 종도스님들의 민원 및 애로사항 수리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