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총림 선암사도 해제법회
현오 스님 등 5명 입방정진

태고총림 방장 지암 스님이 해제법문을 하고 있다.
태고총림 방장 지암 스님이 해제법문을 하고 있다.

 

태고총림 순천 선암사(주지 승범 스님)도 동안거 해제 법회를 2월 24일 오전 9시 30분 대웅전에서 봉행했다.

이날 해제법회는 방장 지암 스님과 주지 승범 스님, 현오 ․ 원우 ․ 일우 ․ 일해 ․ 대우 스님 등 입방 해제 스님과 종무원 소임자, 전통강원 학인 스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암사 총무국장 승종 스님의 사회로 진행됐다.

선암사 방장 지암 스님은 이날 선원장 현오 스님을 비롯한 5명의 동안거 해제 스님들에게 안거증을 수여하고 그간의 정진을 격려했다.

방장 지암 스님은 해제법어에서 ‘曹溪山頂月明輝(조계산정월명휘)하니, 千年仙巖梅發香(천년선암매발향)이로다. 幽香放出流萬里(유향방출유만리)하고, 滿月光明照世界(만월광명조세계)로다. 조계산정에 밝은 달이 빛나니/ 천년 묵은 선암매가 향기를 발하는구나/ 그윽한 매화 향기 만리까지 멀리 퍼뜨리고/ 만월 광명은 시방세계를 널리 비추는구나.’라는 게송을 소개했다. 이어 방장 지암 스님은 “출가사문에게 안거란 집중적인 수행정진을 통하여 견성성불로 나아가는 깨달음을 성취하고, 자각각타·각행원만의 보살도를 이룩하여 중생제도와 불국정토를 이루기 위해 절차탁마하는 기간이기도 하다”면서 “모름지기 출가사문의 본분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임을 잊지 말고 수행정진하라”고 당부했다.

입방정진 해제한 스님들이 대중 스님들과 함께 방장 지암 스님을 중심으로 전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입방정진 해제한 스님들이 대중 스님들과 함께 방장 지암 스님을 중심으로 전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해제법회는 이날 법당 앞에서 방장 지암 스님과 주지 승범 스님을 중심으로 단체사진을 찍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김종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