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경 종정예하 동안거 해제법어 발표

 

한국불교태고종 운경 종정 예하〈사진〉가 계묘년 동안거 해제일을 앞둔 2월 22일 해제법어를 발표하고 해제 후에도 참나를 찾기 위한 수행정진을 놓지 말라고 당부했다.

운경 종정 예하는 ‘동안거 해제시중’ 제목의 법어에서 ‘견성오도아간아(見性悟道我看我) 간자여경본불이(看者與境本不二) 파정승두증무위(把定繩頭證無爲) 무언동자가가소(無言童子呵呵笑) 견성하여 도를 깨침이란 내가 나를 보는 것/보는 자와 보이는 대상이 본래 둘이 아니다/화두 들어 무위법을 체증했다면/말 못하던 동자가 하하하고 웃을 일이다.’란 게송을 먼저 들려준 후 “삼동결제동안 정진하신 모든 불자에게 격려를 보낸다”고 말했다.

운경 종정 예하는 이어 “정진이란 내가 나를 알아차리는 것이다”면서 “우주와 내가 하나이며 유정과 무정이 다 같이 나의 본바탕이다”고 강조했다. 운경 종정 예하는 “이 나를 놓치면 안된다”면서 “해제했다고 방심하지 말고 시시때때 행주좌와 어묵동정에서 나를 놓치지 말고 살피고 살피라”고 당부했다.

종정 예하의 동안거 해제법문 전문이다.

계묘년 冬安居 解制示衆

見性悟道我看我  看者與境本不二
把定繩頭證無爲  無言童子呵呵笑
견성하여 도를 깨침이란 내가 나를 보는 것
보는 자와 보이는 대상이 본래 둘이 아니다.
화두 들어 무위법을 체증했다면
말 못하던 동자가 하하하고 웃을 것이다.

삼동결제동안 정진하신 모든 불자에게 격려를 보냅니다. 선원이건 염불원이건 강원이건 각기 인연 따라 정진하여 오늘 해제에 이르렀습니다. 결제 때 세운 서원을 얼마나 성취했고 조사의 관문을 몸소 뚫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정진이란 내가 나를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是甚麽?

실체가 없는 나이지만 나라고 생각하는 이것이 내가 아니라고 부정할 수 없는 나입니다. 이 나는 실체가 없으니, 나라고 하지만 내가 아니고, 그렇다고 나 아니라고 하여 나 외에 따로 나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이 나는 나와 나 아님의 둘이 아니고, 우주와 내가 하나이며 유정과 무정이 다 같이 나의 본바탕입니다. 이 나를 놓치면 안 됩니다. 이 나는 현현(玄玄)한 무아(無我)이면서 동시에 역역(歷歷)한 진아(眞我)입니다. 해제했다고 방심하지 말고, 시시때때 행주좌와 어묵동정에서 나를 놓치지 말고 살피고 살피십시오. !

한국불교태고종 제21세 종정
白蓮山 雲林院 老衲 雲耕 雅囑.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