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 한국불교: 문화와 종교’ 주제 10개 강좌 10주차씩 강의 편성

한·영·불어 3개 자막 동시 제공…수강·수료 후 이수증 발급

K학술확산연구소 K-MOOC 사이트 대표 화면.
K학술확산연구소 K-MOOC 사이트 대표 화면.

 

동국대 불교학술원 K학술확산연구소(이하 K학술확산연구소, 소장 김종욱)는 K-MOOC(한국형온라인공개강좌)에 한국불교와 관련한 10개 강좌를 12월 4일부터 개설하고 10주간 운영한다.

K학술확산연구소는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진흥사업단 지원 사업을 통해 ‘불교의 프리즘으로 보는 한국성의 글로컬리티’를 아젠다로 5년간 50여 개의 온라인공개강좌를 제작하게 된다. 그중 2023년 상반기에 10개 강좌가 처음으로 개설되어 운영됐고, 이번 하반기 새로운 강좌 10개가 추가로 개설된다. ‘글로컬 한국불교: 문화와 종교’라는 소주제로 개설된 강좌들은 강좌마다 10주차 씩 강의가 편성됐다.

한국불교문화의 다각적 이해를 위해 개설된 강의는 초급(학부생 대상), 중급(대학원 대상), 고급(전문연구자 대상)으로 분류된다. 초급은 ▲불교 건축: 역사와 공간의 이야기 ▲ 한국의 불교신앙 ▲한국의 불교와 유교, 중급은 ▲East Asian Buddhist Culture(영어강의) ▲Buddhist Healing and Magic in Korea(영어강의) ▲한국사찰의 일상과 규범 ▲인물로 보는 근현대 한국불교, 고급은 ▲한국불교 속 여성의 재발견 ▲화엄의 나라 ▲중국불교·한국불교의 관계 등이다.

불교학과 한국학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K-MOOC 사이트(www.kmooc.kr) 가입 후 수강 신청을 하면,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이수증도 발급받을 수 있다.

각 강의는 해외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에게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국어·영어·프랑스어 자막이 동시 제공된다. 한국불교 세계화와 K-불교를 통해 또 하나의 한류 열풍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국대 K-MOOC(https://new.kmooc.kr/view/course/institution/kaep_dongguk) 및 K학술확산연구소(https://kbu.dongguk.edu/)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02-6713-5178 (불교학술원 K학술확산연구소)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