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를 위한 붓다의 노래

중산향적 편저

담앤북스

33,000원

 

 

 

 

 

저자는 오래전부터 팔만대장경에서 부처님께서 직접 설하신 게송(偈頌)만을 발췌해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방대한 팔만대장경의 한역(漢譯)된 모든 경전 중에 부처님 게송만을 모으는 작업이 쉽지만은 않았다. 생각이 일어난 때로부터 10년 뒤 실행에 옮겼고, 그로부터 5년이 지나 책은 세상의 빛을 보게 됐다.

게송 분량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방대했다. 우선 출가자와 재가자, 일반인들이 수지독송하기 좋은 내용을 따로 선정했다. 가슴에 길이 새겨두고 수행과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한데 모았다. 게송은 크게 세 가지 주제, 8개의 장으로 나누었다. 육바라밀(六波羅密)의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와 〈사성제((四聖諦)〉, 그리고 마음에 새겨 둘 〈가려 뽑은 선시(禪詩)〉를 한데 묶었다. 각각의 게송은 독송하기 쉽도록 저자의 우리말 번역을 싣고 한역 원문과 경전 명을 함께 실어 원문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팔만대장경이라 일컬어지는 불교 경전은 크게 서술적 가르침과 그 서술적 가르침을 압축하고 요약해 읽기 쉽고, 외우기 쉬운 게송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게송은 경(經)의 산문을 요약해 서술한 시가(詩歌)의 형식이기에 이는 불교의 진수(眞髓)에 다름이 없다. 사람의 몸으로 치면 골수(骨髓)와 같은 것으로, 노래화한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노래는 음률이 있는 시(詩)여서 누구나 따라 부르거나 외우기 쉽고, 그 뜻을 이해하기 쉬우며, 다른 이들에게 전하기도 쉽다.

저자 중산향적(衆山香寂) 스님은 가야산 해인사로 출가해 교(敎)를 배우고 선(禪)을 참구했다. 언론매체를 통한 포교의 중요성을 인식해 월간지 〈해인(海印)〉을 창간해 초대 편집장을 지냈다. 그 뒤 프랑스로 건너가 가톨릭 수도원 삐에르-끼-비에서 불교와의 수행 방법을 비교하고 돌아왔다.

스님은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 초대 교육부장직을 수행하면서 승가 교육을 체계화했고, 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 사장,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과 가야산 해인사 주지를 지낸 뒤 현재 해인사 지족암에 주석하고 있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