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에 가면 문득 보이는 것들

노승대 지음

불광출판사

30,000원

 

 

 

 

베테랑 역사문화 답사가인 저자의 우리 불교문화 관련 시리즈 마지막 책이다. 저자는 이미 두 권의 저서(《사찰에는 도깨비도 살고 삼신할미도 산다》, 《사찰 속 숨은 조연들》)를 통해 사찰이란 무대 위의 ‘황금 조연’들, 다시 말해 절집에 머무는 토끼, 게, 거북 등의 동물과 신선, 삼신할미, 사천왕, 시왕 등의 신비한 존재들에 대해 소개해 왔다. 이번 책에서 다루는 대상은 여느 사찰에나 있을 법한 익숙한 것, 작거나 사소해 보여 우리 눈에 띄기 힘들었던 절집의 오래된 것들이다.

1부는 암벽 위에 새기고, 바위를 다듬어 조성한 사찰의 석조물에 관한 내용이다. 길 위의 부처라 불리는 마애불을 시작으로, 불탑과 석등, 승탑 등 사찰에 가면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것들과 왜 세워두었는지 잘 알 수 없었던 노주석, 당간지주에 대해 다룬다.

2부는 사소해 보이지만 발견하는 재미가 쏠쏠한 의외의 보물에 관한 이야기이다. 법당의 불상 앞에 놓인 탁자와 법당에 오르는 계단, 돌로 쌓은 옹벽인 석축은 물론 사찰 화장실 해우소, 전각 지붕 위에 얹어진 오리 조각, 처마 밑에 놓인 항아리 등이 그 주인공들이다.

저자는 석조물과 보물의 연원부터 우리 땅에 자리하게 된 경위와 그 안에 깃든 상징적 의미에 대해 종교와 역사, 오래된 문헌과 기록, 설화와 신화 등을 종횡무진하면서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현존하는 유물을 담은 300여 컷의 사진 자료는 텍스트에 갇힌 사찰 문화 가이드가 아닌 생생한 답사 체험을 지면을 통해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