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과학원, 제8회 학술대회

10월 14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서

학제 통섭적 연구 논문 6편 발표

한마음과학원 제8회 학술대회 포스터.
한마음과학원 제8회 학술대회 포스터.

 

‘한마음 주인공 관법’으로 중생교화에 힘쓴 묘공당 대행 선사(1927~2012)의 사상을 인문·심리학·과학기술 등을 기반해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마음선원 한마음과학원은 10월 14일 오전 9시 한마음선원 안양본원 3층 강당에서 ‘한마음과학: 인간, 생명’을 주제로 제8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2개의 세션으로 이뤄지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대행 사상을 제반 학문들과 통섭한 연구들이 발표돼 눈길을 끈다.

세션1에는 ‘한마음심리학’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연구인 ‘심리학의 역사적 관점으로 본 인간과 마음에 대한 고찰: 한마음심리학의 가능성 탐색’(진복선/한마음과학원)과 트랜스퍼스널심리학을 창시한 로베르토 아사지올리(Roberto Assagioli)의 이론과 주인공 관법을 비교 고찰한 ‘대행 선사의 주인공 관법과 아사지올리의 탈동일시 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이광숙/한마음과학원, 문진건/동방대학원대학)가 각각 발표된다. 또한 ‘인본주의와 이타주의의 상호함의성: 인순(印順)대사와 증엄(證嚴)대사의 철학’(치엔테 린/대만 자제대학)도 발표될 예정이다.

세션2는 과학기술 등과 연계한 연구들이 소개된다. 세션의 주요 발표는 △‘주인공 원리와 한마음 원리의 관계성 연구’(이상호/서강대) △‘한마음과학의 관점에서 접근한 새로운 초전도체에 대한 탐색적 연구’(강황진/한마음과학원) △‘만성질병 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일 선원 등록자를 대상으로’(한마음과학원 의학팀) 등이다.

또한 안양본원 3층 연화교에서는 교육학팀의 ‘한마음교육학 정립을 위한 연구: 대행선사 법문 분석을 중심으로’와 법문분류팀의 ‘핵심어-중심 접근에 의한 대행선사 용어집 개발’ 등 포스터 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는 유튜브 ‘한마음선원’ 채널에서 오후 5시 50분까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