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 나이는 처음이라

에즈라 베이다·엘리자베스 해밀턴 지음

추미란 옮김

담앤북스

16,800원

 

 

 

 

 

세상은 젊음과 청춘을 예찬하기 바쁘다. 나이 듦을 정복해야 하는 대상이라도 되는 듯이 묘사한다. 늙음을 한탄하고, 연륜을 무시하기 일쑤이다. 하지만 누구나 나이가 든다. 이는 피할 수 없는 자연의 순리이다.

나이 듦을 멈출 수는 없더라도 이 시기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우리는 여전히 우리가 주도하는 삶을 살 수 있다. 나이 듦을 자기 발견으로 향하는 길로 받아들일 때, 지금 주어진 현실의 무게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우리는 비로소 내면의 자유를 만끽할 수 있다.

이 책은 나이 듦 자체를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이 듦을 영적인 여정의 중요한 일부로 포용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로드맵이다.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이다. 노년을 향해가는 ‘젊은 그대’는 모두 ‘나이 듦’에 관해서는 초심자이다. 인생의 새로운 장이자 마지막 장인 노년을 제대로 이해하고 제대로 마무리하고 싶다면 이 책을 따라가 보자.

이 책의 마지막 문장은 의미심장하다.

“우리는 태어나 살다가 죽는다. 이것이 자연의 질서이다. 그리고 삶과 죽음 그 사이, 우리가 겪는 이 모든 투쟁과 고난을 포함한 다른 모든 것들도 자연 질서의 일부이다. 모두가 고통을 겪는다. 모두가 괴롭다. 그리고 모두가 죽을 것이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 사이의 것들’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모든 사람에게 내가 바라는 것은 이것이다.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친절과 사랑으로 살고자 할 것. 이것만을 정말로 심각하게 받아들일 것.”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