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4일까지 송광사성보박물관서

구산 스님 열반 40주년 기념 불사 후원

수안 스님이 그린 선화 작품.
수안 스님이 그린 선화 작품.

 

송광사성보박물관(관장 고경 스님)은 9월 24일까지 구산 스님 열반 40주년 기념 불사 후원 ‘수안스님 도화(陶畫) 작품전’을 개최한다.

지난 달 말 시작된 이번 작품전은 승보종찰 송광사 조계총림 초대 방장을 역임한 구산수련(九山 秀蓮1909~1983) 스님 입적 40주기를 맞아 송광사가 진행하는 학술세미나 등 관련 불사를 후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화 즉 도자기에 그린 그림 60여점과 서화 50여점 등 100여점의 작품이 전시된 이번 작품의 판매 수익금은 모두 구산 스님 추모 관련 불사에 사용된다.

한편 수안(殊眼) 스님은 이 시대 최고의 불모(佛母)로 추앙받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18호 불화장(佛畵匠) 석정(石鼎) 스님을 은사로 1957년 출가했다. 이후 선수행과 불교미술에 몰입하다가 1981년 부산에서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선화(禪畵)의 세계에 입문한 뒤 국내외에서 수준 높은 작품을 선보였다. 특히 시(詩)와 글씨(書), 그림(畵), 전각(刻) 등 동양 전통 조형예술의 모든 장르에서 높은 경지에 다다른 예술가로 알려져 있다.

선화는 참선 수행자들의 선 수행 과정과 오도(悟道)의 경지가 자유롭게 표현된 그림이다. 깨달음의 과정과 방법 그리고 그 결과는 수행자들의 업(業)에 따라 다양하게 발현되므로, 선화 또한 일정한 주제나 표현 법 등의 틀이 없이 자유로운 편이다.

수안 스님의 그림은 학·꽃·나무 등 주변의 자연물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고, 부처·보살·동자 등 붓다의 가르침을 보여주는 내용과 사람·집·찻잔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물 등의 소재들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보통의 화가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악필(握筆) 기법으로 온몸의 기운을 손으로 끌어 모은 뒤, 손에 쥔 붓을 통하여 그대로 화폭에 쏟아 붓듯이 토해내는 그림을 그린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