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 ‘나를 깨닫는 명상’ 프로그램
9월 1일~ 24일까지 동국대 서울캠퍼스 대각전

'나를 깨닫는 명상' 웹포스터1.
'나를 깨닫는 명상' 웹포스터1.
'나를 깨닫는 명상' 웹포스터2.
'나를 깨닫는 명상' 웹포스터2.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의 체험프로그램 “선지식·지성인과의 만남 - 나를 깨닫는 명상”이 오는 9월 1일부터 24일까지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대각전에서 개최된다.

“선지식·지성인과의 만남 - 나를 깨닫는 명상”은 일반인들이 평소 교류하기 어려운 교계 큰스님들과 명상 전문 지도자들의 현장 지도를 통해 선(명상)을 경험하고, 명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행복한 일상을 위한 명상’을 비롯해 ‘명상과 정신건강’, ‘일상이 참선이고 명상이다’ 등 초보자들도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명상 방법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

9월 1일 지원 스님(육지장사, 삼보사 회주)​과 인경 스님(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이사장)을 시작으로, 8일부터 10일까지 자광 스님(대한불교조계종 원로의장)​, 정묵 스님(동국대 불교학술원장)​, 주경 스님(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월호 스님(행불선원장)​, 마가 스님(사단법인 자비명상 이사장)​, 무각 스님(공생선원장), 돈관 스님(동국대학교 이사장)​, 하림 스님(미타선원 주지)​, 정도 스님(동국대 불교학술원 종학연구소장)​의 교육이 차례대로 진행된다.

마지막 주인 22일부터 24일까지는 혜거 스님(동국대 불교학술원 역경원장, 금강선원장)​과 능인대학원대학교 명상심리학과 김재성 교수, 동국대학교 윤재웅 총장, ​용수 스님(세첸코리아 대표), 한국 MBSR 연구소 안희영 소장, ​서광 스님(동국대학교 불교학부 교수)​, 정신과 전문의 최훈동 교수​, 지운 스님(보리마을 자비선 명상원장)​, 각산 스님(봉암사 세계명상마을 선원장) 등이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서울국제명상엑스포 운영위원회 위원장 정도 스님은 “일반인들이 일상에서 어떻게 선(명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지와 관련해 실제 선(명상)의 체험을 통해 현대인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것을 본 프로그램의 목적으로 한다”라며 “다양한 선(명상) 프로그램들을 현대인들이 쉽고 편하게 체험하게 함으로써 일상에서 선(명상)하는 생활방식을 터득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종학연구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가 후원하는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는 명상의 생활화 및 대중화, 세계화를 위해 불교전통 기반의 명상을 통해 대중들의 정신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K-명상 문화콘텐츠 상품 육성 프로그램 개발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2023년 10월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국내외 명상전문가를 초청하여 콘퍼런스를 진행하고, 10월 20일부터는 동국대학교 팔정도에서 다양한 명상 방법을 체험할 수 있는 명상 체험부스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 참가신청 및 기타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국제명상엑스포 공식 홈페이지(https://mind.dongguk.edu/202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