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대상-밝음의원 곽병은 원장·불교계 국제구호NGO ‘더프라미스’

문예대상-천양희 시인·전 부산국제영화제 김동호 집행위원장

동국대, 2023년 만해대상 수상자 발표… 8월 12일 시상

2023 만해대상 수상자.
2023 만해대상 수상자.

 

만해축전추진위원회(위원장 공영대·동국대 교무부총장)는 ‘제27회 만해대상’ 수상자 5명을 선정, 21일 밝표했다. 올해 평화대상은 우크라이나의 NGO 국제구호단체 ‘세이브 우크라이나’가 수상한다. 실천대상은 의료복지협동조합 밝음의원 곽병은 원장과 불교계 국제구호NGO ‘더프라미스’(이사장 묘장스님)가 받는다. 문예대상은 천양희 시인과 전 부산국제영화제 김동호 집행위원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2023년 만해축전의 백미인 만해대상 시상식은 8월 12일 강원도 인제군 인제 하늘내린센터 대공연장에서 거행된다. 만해 스님(萬海 韓龍雲·1879∼1944년)의 뜻을 기리는 만해축전은 동국대와 강원도, 인제군, 조선일보, (재)설악·만해사상실천선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다. 유심작품상 시상식을 비롯해 학술행사, 문화예술 행사 및 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만해대상은 평화대상, 실천대상, 문예대상 등 총 3개 분야에서 전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을 뽑는 상이다. 역대 수상자로는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달라이 라마,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 김대중 전 대통령, 함세웅 신부, 마리안느 스퇴거 전 소록도 간호사, 조정래 소설가, 모옌 노벨문학상 수상자, 산학인 엄홍길 등이 있다.

올해 평화대상 수상자인 ‘세이브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러시아로 납치된 어린이-청소년을 구출하는 단체다. ‘세이브 우크라이나’는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 등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해에 미콜라 쿠벨라에 의해 창립됐다. 창립 이후 ‘세이브 우크라이나’는 9만 명의 난민들에게 장단기 쉼터를 제공하고 직업 교육과 트라우마 치료 등의 활동을 해왔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납치 어린이 구출에 뛰어들었다. ‘세이브 우크라이나’는 지난 4월 9일 31명의 어린이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낸 것을 비롯해 현재까지 모두 7차례에 걸쳐 123명의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러시아와 러시아 점령지에서 구출해 집으로 귀환시켰다.

실천대상 수상자인 곽병은 원장은 30여 년 전부터 사재를 털어 강원도 원주에서 장애인과 홀몸노인들을 돌보는 봉사를 묵묵히 해오며 ‘원주의 슈바이처’로 불려왔다. 본격적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해 경기도 안양 성나자로마을에서 한센인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했다. 사회복지시설 갈거리사랑촌, 무료급식소인 십시일반, 노숙인센터를 설립 및 운영했고 현재 갈거리협동조합을 통해 노숙인들에게 무담보 대출을 해주는 일도 시작했다.

실천대상 공동 수상자인 ‘더프라미스’(이사장 묘장 스님)는 국내외 지진, 태풍, 전쟁 등 재난상황에서 가장 먼저 현장으로 달려가는 불교계 대표적 국제구호협력기구다. 2008년 법등 스님이 이사장을 맡아 창립한 ‘더프라미스’는 재난 긴급 구호 단체로 2010년 아이티 대지진 긴급구호 사업을 시작으로 2015년 네팔 대지진, 2021년 미얀마 쿠데타, 2022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2023년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현장에 직접 구호팀을 파견해 이재민 구호활동을 했다. 국내에서는 2017년 포항 지진을 비롯해 2020년 여름 수해 현장, 2023년 강릉 산불에 이르기까지 구호팀이 직접 달려갔다.

문예대상 수상자인 천양희 시인은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소월문학상, 박두진문학상 등 여러 문학상을 받은 대한민국 대표 여성 시인이다. 가식 없이 수수하고 진솔한 언어로 독자들의 마음을 감싸 안으며, 젊은 날의 상처를 진솔하면서도 서정적인 언어로 바꿔내 독자들에게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 잠언시집 ‘그리움은 돌아갈 자리가 없다’(1998), ‘너무 많은 입’(2005), ‘나는 가끔 우두커니가 된다’(2011), ‘새벽에 생각하다’(2017), ‘지독히 다행한’(2021) 등의 시집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다.

또 다른 문예대상 수상자인 김동호 위원장은 ‘한국영화의 외교관’, ‘부산국제영화제의 아버지’로 불리며 세계 주요 영화제를 석권하고 있는 ‘K-무비’의 개척자이다. 김 위원장은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공무원 생활을 했고, 1988년 영화진흥공사 사장을 하며 영화와 첫 인연을 맺었다. 이 후, 영화불모지였던 부산을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가 개최되는 도시로 끌어올렸다. 부산국제영화제 초대 집행위원장으로서 2010년까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도 영화계를 위해 다양한 활동 중이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