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어 원전 완역 보리도등론난처석

아띠샤 지음/중암 선혜 역주

불광출판사

40,000원

 

 

 

 

 

티베트불교 최고의 가르침인 보리도차제(菩提道次第, 람림)는 수행자의 최종 목표인 열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낮은 단계에서부터 높은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의 수행을 차근차근 밟아나갈 수 있도록 하는 수행법이다.

인도에서 초청된 승려 아띠샤(982~1054)는 쫑카빠 이전에 후기 티베트불교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인물로, 그가 제시한 수행의 길은 68구의 게송으로 된 《보리도등론》이었다. 하지만 심오함에 비해 글이 너무 간략해서 그 뜻을 충분히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 《보리도등론》에 대한 대표적인 주석서만 꼽아보아도 15종에 이르는데, 그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주석서이자 최고의 주석서는 바로 아띠쌰 본인이 남긴 주석서 《보리도등론난처석》이다.

《티베트어 원전 완역 보리도등론난처석》은 티베트불교 최고의 수행서인 《보리도등론》에 대한 주석서 《보리도등론난처석》을 완역하여 소개하는 최초의 책이자 유일한 책이다. 티베트어에 능통한 이 책의 역자 중암 스님은 30여 년간 인도와 네팔에서 수행해왔고, 현재도 네팔의 양라쉬에서 티베트불교 수행과 티베트어 경론 번역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티베트불교 수행법에도 조예가 깊어 이미 《보리도등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역해서를 출간한 바 있다. 중암 스님은 《보리도등론》과 여러 주석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판본을 비교해 오류를 바로잡고, 원전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어와 용어에 대해 상세한 각주를 달았다.

뿐만아니라 책의 절반 가량을 할애한 부록을 통해 티베트불교의 용어와 인물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달아 익숙하지 않은 개념을 풍부하게 설명했다. 이를 통해 《보리도등론》에 숨어 있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낯설 수도 있는 티베트불교의 수행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