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화경 강설

성본 역해

민족사

35,000원

 

 

 

《법화경》은 대승불교의 사상을 종합한 대표적인 경전이다. 대승의 가르침을 진흙탕 같은 중생의 사바세계에서 피는 연꽃에 비유해 법화(法華), 혹은 묘법연화(妙法蓮華)라고 하며, 원래 명칭은 《묘법연화경》이다.

《법화경》에서는 부처님의 원대한 원력행을 다양한 비유법문과 인연법문, 방편법문으로 설법하고 있다. 여러 방편으로 설하다 보니 설법에 논리가 없는 듯 보이지만 서로 다른 것 같은 부처님 설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명확하다. 그 목적, 목표는 바로 중생을 부처의 길로 이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수많은 독자의 편의를 위한, 수많은 독자의 요청에 의한 ‘강의 맞춤 도서’로 경전의 원문과 번역, 용어 설명과 역해가 들어있다. 경전에 대한 새로운 안목, 불교에 대한 안목, 대승불교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갖게 해 주는 강설로, 《법화경》 해설서이지만, 단순히 《법화경》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대승불교 전체에 대한 해설이기도 하다.

부록으로 실려 있는 ‘대승경전과 방편법문’은 대승불교의 여러 경전들이 중생에서 부처로 탈바꿈하는 방편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힌 것으로 독자들의 경전 이해도를 넓혀주는 명문이다.

한국선문화연구원장 성본 스님의 《법화경 강설》을 읽으면서 진흙탕 속에 핀 연꽃처럼 혼돈의 이 시대를 밝혀 주는 《법화경》의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함께 느껴보자.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