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를 위한 친절한 불교입문서

 

이제서야 이해되는 불교

원영 스님

불광출판사

18,000원

 

 

 

 

불교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데 교재 선정이 쉽지 않다. 수많은 입문서가 나와 있지만 첫 장부터 어려운 용어가 나와 도무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이런 불교 입문자를 위해 원영 스님이 발벗고 나섰다. BBS불교방송 라디오 〈좋은 아침 원영입니다〉와 텔레비전 프로그램 〈원영 스님의 불교대백과〉 등을 통해 불교를 더욱 친숙하고 수월하게 전달하는 데 힘써 온 스님이다.

스님은 불교 공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삼법인, 사성제, 중도, 연기, 바라밀 등 기본 ‘교리’를 중심 주제로 하여 이야기를 펼쳐간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운 용어와 복잡한 설명 대신 일상 속 쉬운 언어와 공감이 가는 다양한 예시로, 그리고 복잡하게 느껴질 만한 개념은 표와 그림으로 표현해 불교를 단박에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스님은 또 불교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을 위해 조금 더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나 개념은 별지의 형식으로 담아 두었다. 이를 통해 불교 공부를 하고자 했던 사람들이 어려움을 느껴왔던 부분들은 해소해주면서도 한 단계 더 나아가서 공부할 수 있는 기초를 단단히 다져준다.

이를테면 “삶이 괴롭다고 말한 것은 태어난 이상 언젠가는 병이나 늙음과 죽음이라는 상황을 맞이해야 하고, 또 즐거움을 느낀다 해도 순간일 뿐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며, 무아의 가르침은 ‘나’가 없다는 게 아니라 언제고 변치 않는 ‘나’라고 하는 존재는 없다는 뜻을 전달하기 위해 선택한 용어일 뿐”이라는 식의 설명이 그것이다.

이처럼 스님의 가르침을 따라가다 보면 불교는 특별한 누군가만 알 수 있는 난해한 것이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만한 당연한 세상의 이치라는 걸 알 수 있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