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성 사상 연구

진관 지음

운주사

20,000원

 

 

 

 

 

용성 스님(1864~1940)은 불교의 근대화와 대중화에 앞장선, 한국 근세불교의 중흥조이자 독립운동가이다. 그는 조선말에서 일제 강점기에 이르는 역사의 대변혁기, 혼란기에 시대적 상황에 맞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갔다. 이 책은 용성 스님의 삶과 사상, 활동을 살펴보고, 그것이 갖는 현대적 의미를 조명한, 용성 관련 최초의 단행본 학술서이다.

이름 앞에 선사, 율사, 독립운동가, 경전 번역가, 불교 저술가, 대중 포교사, 불교개혁 운동가 등 수많은 호칭이 붙을 정도로 용성의 삶은 열정적이고 다양했다. 그는 무종단, 무교단의 상황에서 조선불교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모든 생을 바쳐 고군분투했다. 출가자와 교단이 스스로 정체성을 확립해 임제선을 핵심적인 수행의 기조로 하는 전통교단의 모습을 갖추고자 노력했고, 다양한 수행활동을 기반으로 포교와 역경, 선농일치, 대각운동과 같은 불교실천운동에 주력해 근대불교사, 민족운동사에 기념비적이고 역사적인 자취를 남겼다.

책의 구성을 보면Ⅰ장 서론에 이어 Ⅱ장에서 용성이 태어난 시기의 시대적 배경, 출가 및 다양한 수행체험, 4차에 걸친 깨달음 등을 살펴본다. Ⅲ장에서는 일제 강점 후 조선불교계의 변화를 점검하고, 그 속에서 용성의 도심포교, 불교 대중화, 대각사 창건, 임제선 선양, 금광 경영 등과 독립운동가로서의 행보 등을 고찰한다.

이 책의 핵심 부분인  Ⅳ장의 제목은 ‘용성의 불교실천과 대각운동’. 서대문 감옥에서의 깨우침 이후 역경과 출판을 통한 문서포교, 선학원 건립과 선수행 결사, 대각교 창립과 대중선 운동, 건백서 제출과 만일참선결사회 창립, 해외 포교와 경제적 자립을 위한 활동 고찰 등이 주요 내용이다. Ⅴ장에서는 대각사상 선양을 위한 활동, 일제의 간섭으로 대각교가 해산되고 이로 인해 불교실천운동이 좌절되는 과정과 용성의 열반, 그리고 남겨진 과제 등을 짚어 본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