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승 스님이 전하는 149가지 레시피

 

매일매일 채식밥상

홍승 스님 지음

담앤북스

24,000원

 

 

 

 

 

비건(vegan)은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철저하고 완전한 채식주의자를 지칭한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혹은 지구 환경을 위해 채식을 결심했지만 식생활 습관을 바꾸기란 쉽지 않다. 비싼 재료와 복잡한 조리법까지 생각하면 머리마저 복잡해진다. 그러면 갑자기 육류 섭취를 끊기보다 하루 한 끼, 맛있는 채소 식단으로 바꾸는 것으로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

1세대 사찰음식 전문가 홍승 스님이 이들을 위해 냉장고 속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비건 요리 149가지를 선보인다.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재료별로 레시피를 묶고, 한 가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을 소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채식 생활을 도와준다.

사찰음식을 기반으로 한 만큼 불가(佛家)에서 금하는 오신채(파ㆍ마늘ㆍ부추ㆍ달래ㆍ흥거)를 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동일한 재료 또는 함께 어울리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한데 모았고 김치, 장아찌, 국, 죽은 물론 수삼냉채와 연꽃구절판 등 특별한 손님을 위한 레시피도 소개한다.

프랑스 르꼬르동블루에서 사찰음식 특강을 하는 홍승 스님.
프랑스 르꼬르동블루에서 사찰음식 특강을 하는 홍승 스님.

 

또한 요리의 초보자들을 위해 본문 들어가기에 앞서 짠맛을 내는 네 가지 양념인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의 쓰임새와 기본 다지기 양념인 즉석고추장, 겨자소스, 초고추장, 간장 양념장, 채수, 맛간장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1984년 동화사 부도암에서 출가한 저자 홍승 스님은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 진행과 대한불교조계종 사찰음식 정규교육기관 〈향적세계〉 강의, 대한불교조계종 사찰음식체험관 강의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현재 전통사찰음식전문점 〈도반〉의 고문으로 있으면서 강진 사찰음식체험관과 ‘(사)홍승스님의 사찰음식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녹차와 채식》, 《홍승 스님의 자연을 담은 사찰음식》,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 《아이좋아 (가족밥상)》, 《생각보다 쉬운 사찰밥상》이 있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