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일까지, ‘미디어아트 展’ 등 프로그램 다채

한국-인도 수교 50주년 기념 인도불교 부스 운영

2023서울국제불교박람회 공식포스터.
2023서울국제불교박람회 공식포스터.

 

서울국제불교박람회와 붓다아트페스티벌이 3월 30일부터 4월 2일까지 ‘걸어온 10년, 함께 걸어갈 100년’을 주제로 서울 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최된다.

주관사인 불교신문·불광미디어는 개최 10주년을 기념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먼저 아카이빙을 통해 정리된 지난 10년간의 기록과 향후 10년에 대한 비전을 소개한 미디어아트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전이 열린다. 이와 함께 전통·불교문화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와 그간 주최한 공모전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역대 공모전 수상작 전시’도 진행된다.

올해가 한국-인도 수교 50주년임을 계기로 이를 기념하고 양국 간 불교문화교류를 강화하기위해 인도를 주빈국(主賓國)으로 선정해 초청했다. 이번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서는 인도의 불교역사를 다룬 미디어아트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인도의 불교문화 및 의식을 체험하고 불교문화상품 등을 둘러볼 수 있는 20여 개의 부스도 함께 운영된다.

2023붓다아트페어 공식포스터.
2023붓다아트페어 공식포스터.

 

지속적인 전통불교문화재 복원 기반 마련을 위한 ‘열암곡 마애불 바로세우기 특별전’과 전국 사찰의 문화상품을 소개하는 ‘사찰문화상품 108브랜딩 기념전시’도 진행된다. 이 밖에도 해외교류전·네팔불교초청전을 비롯한 국제교류전시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라이브 커머스’ 등 다채로운 전시 및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공동운영위원장인 불광미디어 발행인 지홍 스님은 “이번 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그동안 걸어온 자취를 확인하고, 한국불교가 미래를 향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라며 “한국 불교계의 자원을 한 자리에 모아 아시아의 불교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꾀해 ‘불교’를 화두로 아시아와 세계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3월 26일까지 사전등록 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누리집(www.bexp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