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임오경 의원이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한 발언이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임 의원은 충북도지정문화재로 등록된 우리 종단의 용운사 소장 백의관음후불도가 도난문화재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임 의원의 발언대로라면 용운사 주지가 사문서를 위조해 도난문화재를 편취해 가로챘으므로 이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용운사가 소속된 한국불교태고종 충북교구종무원이 임 의원의 주장을 반박하는 성명서를 내고 즉각적인 공개참회를 요구했다. 충북교구종무원은 용운사가 소장한 백의관음후불도는 청주소재 모사찰에서 도난문화재라 이의제기를 해 문화재청이 조사에 나서 이미 사실이 아니라고 결정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과 충청북도가 오래 전 무관하다고 사실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와서 임 의원이 특정종단 사찰의 주지 얘기에만 의존해 우리 종단을 문화재 착쥐집단으로 조롱하고 있다는 게 충북교구의 성명 내용이다. 충북교구는 이에 따라 임 의원의 즉각적인 공개참회를 요구하고 이를 시행하지 않을 경우 강력히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국회의원의 의정 발언은 면책특권이 주어진다. 그러나 사실을 왜곡해 당사자 및 당사자가 속한 집단에 대해 명예를 심대히 훼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지 않아도 허위제보만을 믿고 ‘윤석열 대통령’ 청담동 술집 참석 발언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는 민주당이 또 사실과 다른 왜곡발언으로 우리 종단을 폄훼하는 것은 공당으로서 무책임한 처사다. 더불어민주당과 임오경 의원은 즉각 공개참회하길 바란다.
 

광화문 ‘역사물길’의 도 넘은 역사 왜곡

서울시의 조선불교사 왜곡은 올 하반기 불교계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로 세상에 알려졌다. 이번에는 서울시의 광화문 역사물길 연표(年表) 선정에 전문성이 결여돼 일반 역사까지 왜곡했다는 내용이 역사학자에 의해 공개됐다. 광주교대 김석진 교수는 ‘광화문 역사물길 연표석 관련 세미나’에서 고교 국사 교과서 속 연표가 역사물길 연표에 누락되거나 다르게 표시된 것이 많아 재검토의 여지가 충분하다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또 연표 가운데 사실을 이해하는데 불완전하거나 심지어 오류 여지가 있기도 하다며 당연히 더 나은 방향으로 수정돼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불완전한 연표의 대표적인 예는 독도 관련 내용이다. 8종의 교과서에 모두 ‘1696 안용복, 독도에서 일본인 축출(쫓아냄)’로 기록돼 있다. 8종 모두에 동일하게 독도가 언급된 것은 이 사실이 오늘날이나 앞으로 우리 민족사에서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역사물길에는 ‘1696 숙종 22 안용복, 울릉도에서 일본 어부 축출’로 새겨져 있다. ‘울릉도’만 언급됐고 ‘독도’는 누락됐다. 국사 교과서의 집필·심의 지침에는 독도 섬을 표기하도록 했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점을 언급하도록 했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전방위적으로 펼쳐지는 현실을 감안하면 이 연표는 국익 차원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연표란 역사 사실을 시대 순으로 배열해 놓은 표로서 역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따라서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630개의 연표석은 서울은 물론 민족사 전체를 아우르는 관점에서 조명돼야 한다. 미흡함과 오류, 그로 인한 국민갈등을 제거하기 위해 서울시는 관계전문가 집단을 조직해 연표 수정작업에 착수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