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일은 제8회 전국 동시지방선거일이다. 앞으로 4년간 지방정부의 살림을 꾸릴 단체장과 이들을 감시할 지방의원을 뽑는 날이다. 지방정부가 갖는 예산 집행권과 인허가권, 단속권 등은 우리 생활에 보다 가까이 있다. 누구를 뽑느냐에 따라 지역의 살림과 복지, 안전, 환경, 교육이 달라진다.

선거 당일 유권자들은 기본적으로 7장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광역지방자치단체장, 광역지방자치단체의원, 기초지방자치단체장, 기초지방자치단체의원, 광역의원비례대표, 기초의원비례대표, 교육감 투표용지가 그것이다. 이렇게 복잡하다는 느낌이 들다보니 단 한 명을 뽑는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선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적은 편이다. 그렇더라도 풀뿌리 지방자치의 토대를 튼튼히 하려면, 지방자치를 맡을 후보자의 자격과 역량을 꼼꼼히 따져보고 투표에 임해야 한다. 미처 따져보지 못했다면, 미리 가정에 배달된 선거공보를 세심히 훑어볼 일이다. 마지막까지 공약을 따져서 조금이라도 낫다고 판단되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특히 불자들은 종교편향을 드러내는 후보자를 반드시 걸러내야 한다. 잘못된 선택의 피해는 고스란히 나와 내 가족과 지역, 그리고 불교계에 돌아간다.

현실정치가 아무리 실망스러워도 한탄만 한다면 세상은 달라지지 않는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투표를 포기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소중한 한 표 한 표가 모여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진전시켜왔다. 잘못된 정치를 바로잡기 위해서든, 지방정부 평가를 위해서든, 올바른 지역일꾼을 뽑기 위해서든, 나와 내 가족의 삶을 위해서든 표로써 말해야 한다. ‘내 한 표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다짐을 되새기면서 투표장으로 가야 한다.

이교도 훼불사건 근본 대책 필요

이교도 훼불사건이 또 다시 발생했다. 이번엔 청와대를 국민에게 개방한 지 하루 만인 5월 11일 청와대 관저 뒷길 불상 앞에서 일어났다. 이 불상은 보물 1977호로 지정된 것으로 정식명칭이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이다. 개신교도인 50대 여성 정모 씨가 이 불상 앞에서 불전함을 밀어 넘어뜨리고 사기로 된 공양구를 던져 파손했다. 경찰은 난동을 부리는 이 여성을 현장에서 곧바로 체포해 현재 불구속 상태에서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본인 스스로 개신교도라고 밝힌 정모 씨는 돌 앞에서 절을 하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어 그같은 행위를 저질렀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훼불사건도 주로 개신교도들에 의해 자행됐다. 개신교도들이 저지른 훼불사건은 손으로 꼽기 어려울 정도로 수없이 많다. 특히 우상숭배라는 이유를 들어 사찰에 불을 지르는 행위는 비일비재했다. 과거 김제 금산사 대적광전을 비롯해 부산 범어사, 향일암 등 유명 사찰이 방화로 큰 피해를 입었다. 재작년 10월엔 남양주 수진사도 개신교도 방화로 소실됐다. 개신교도의 훼불은 방화뿐 아니다. 사찰에 들어가 성시화 땅밟기를 하는가 하면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 확성기를 틀어놓고 불교를 비방하고 찬송가를 부르는 등 무례를 넘어 범죄행위로 치닫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근본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단순히 개인의 범죄행위로만 국한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대응으론 훼불사건을 근본적으로 막지 못한다. 따라서 이번과 같이 개방된 청와대에서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서도 훼불을 버젓이 자행한 것이다. 이는 여전히 훼불이 무방비 상태에 노출돼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훼불에 대해 강력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는 관련법을 제정하는 등 근본대책을 강구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