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6일 제 113회 임시 중앙종회에서 ‘종단 청문위원회 특별조치법’이 통과됨에 따라 앞으로 열리게 되는 청문회에 종도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문회에서 다루게 될 사안은 이미 알려진바 대로 종단부채의 현황과 귀책사유 그리고 전임 총무원장이 행한 종무행정에 대한 종도들의 의혹 등이다. 또, 동방불교대학 문제와 종단소유 공찰의 매각 등의 문제도 다뤄지게 된다.

돌이켜 보면 지난 2008년 종단 개혁세력인 보우승가회는 ‘종도들에게 고함’ 이라는 유인물을 통해 당시 총무원장을 비롯한 종권을 쥐고 있던 인사들의 부당한 종무행정과 재산처분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였고, 2009년 보우승가회 집행부로 불리는 지홍 행정부원장 체제에서 110억 원에 달하는 종단부채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에 대해 본지와의 인터뷰기사를 실은 적이 있다.

그러나 운산 총무원장의 부당한 종무행정, 부채 등에 대한 주장은 터무니없는 중상모략이라는 기득권 측의 주장이 중앙종회에서 받아들여져 98회 임시중앙종회에서 지홍 행정부원장 체제는 불신임당하고, 종단부채를 종단의 피해 없이 해결하겠다는 인공 총무원장 체제가 출범했다.

하지만 임기 4년 동안 진상파악이나 책임은 밝히지 않고 마침내 막대한 부채로 인해 총무원사를 비롯한 종단의 사찰은 물론 종단운영자금을 거래하는 은행 통장마저 가압류당하는 지경에 이르렀으나 지금까지도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는 사람은 없는 실정이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이제 총무원과 중앙종회, 교구종무원장 등 모든 종단의 중심 되는 기관들이 나서서 청문회를 열고 그 원인과 귀책사유를 따져 책임져야 하는 이들을 밝히고 책임을 지게 함은 당연한 일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청문회가 오히려 책임져야할 사람들에게 면죄부를 주게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그들이 어떠한 생각으로 그러한 주장을 하는지 모르지만 뚜렷한 근거나 대안이 없는 소리라면 그리 귀담아 들을 가치가 없다.

이미 종단의 부채 현황은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그리고 종단부채에 대한 조사 또한 이미 이루어져 중앙종회, 시도교구 종무원장회의, 종단중진회의에 보고된바 있다.

다만 책임을 져야하는 당사자들이 책임을 부정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이번 청문회는 견제세력 없이 종권을 쥐었던 이들이 자행한 전횡을 명백히 밝혀 엄중한 책임을 묻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종단의 재산도 문제지만 그보다 심각한 것은 그러한 전횡으로 인해 종단에 대한 종도들의 불신이 커지고, 종단에 대한 희망을 상실한 일이다.

평생을 일구어온 사설사암을 종단에 기증했지만 온갖 수단을 부려 헐값에 매각하고, 종도들의 성금으로 건립된 총무원사를 압류당한다면 그 누가 종단을 의지하고 따르겠는가.

따라서 이번 청문회는 종도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명확하고 속 시원한 청문회가 되어야 하고 그 결과를 누구나 알 수 있게 공개하여야 한다.

청문위원들은 철저한 준비와 소명의식을 가지고 끝까지 한마음으로 임해야 할 것이다. 의혹 당사자들은 종도들에게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솔직한 답변과 책임을 질 각오로 마지막 참회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