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주사 고판화 박물관, 4월 20~5월 30일

조선말 작, 호작도 부적.
조선말 작, 호작도 부적.

 

치악산 명주사 고판화 박물관(관장 한선학)은 문화재청 생생문화재 사업으로 4월 20일부터 5월 30일 까지 ‘마음의 백신- 아시아 다라니와 부적’ 특별전을 개최한다.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이번 특별전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티베트, 몽골, 네팔 등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서 옛 선인들이 역병이나 고난을 겪을 때 소구소망을 담아 ‘마음의 백신’으로 사용하였던 다라니와 부적 60 점이 선보인다. 또한 이를 인쇄할 때 사용하던 목판 20여점과 다라니와 관련된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 151호인 『제진언집』 등 고서 20여점 등 총 100여점이 전시된다.

특별전에는 또 중국 당나라 시대의 석경당에 새겨진 ‘대불정존승다라니’ 탁본을 비롯하여, 일본의 가마쿠라시대의 ‘대수구다라니’가 최초로 공개된다. 한국의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옴’자다라니, 보협인다라니를 비롯해 조선시대 한글로 음사된 보협인다라니 등 대표적인 다라니가 총 망라돼 있다.

백살소멸만복부.
백살소멸만복부.

 

예로부터 다라니는 불보살의 지혜와 복덕을 나타내는 신비로운 범어로 된 주문으로, 원문을 번역하지 않으며, 이 주문에는 불가사의한 힘이 있어서 이것을 외우면, 모든 장애를 벗어나는 공덕을 얻는다고 했다.

과거 역병을 물리치기 위해 노력했던 각국의 대표적인 액막이 부적들도 눈길을 끈다. 명주사 고판화 박물관은 “시민들에게는 다라니와 부적의 신비한 힘을 느껴보고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희망을 갖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특별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한선학 관장은 “역병이 닥쳤을 때도 꿋꿋이 살아갔던 아시아인들이 사랑한 마음의 백신인 다라니와 부적에 대한 믿음을 통해 위안을 얻어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다시 올 자유로운 세상에 대한 믿음의 끈을 놓지 않는 희망의 한 해가 되길 바란다”며 이번 특별전의 의미를 설명했다.

-김종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