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장 스님, ‘삼세인과경․팔관재경’ 편역
발간 의의 “코로나19 재발 안 되길”

삼세인과경 팔관재경 책 표지.
삼세인과경 팔관재경 책 표지.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전세계가 속수무책 당하고 있는 사태와 관련 인간의 무분별한 욕심이 부른 업보라는 지적이 많다. 일각에선 계정혜를 기반으로 한 불교적 삶을 지향해야 코로나19와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맞춰 부처님의 가르침인 인과의 정수를 모아놓은 『삼세인과경』과 불자들이 지켜야 할 팔관재계의 주요내용을 정리한 『팔관재경』을 우리말로 쉽게 풀이한 『삼세인과경․팔관재경』이 출간돼 주목받고 있다. 편역자는 NGO 단체인 국제구호협력기구 ‘더프라미스’ 상임이사 묘장 스님.

묘장 스님은 “불법이 오랫동안 세상에 머무르게 하는 것은 불자들이 인과법을 믿고 계율을 지키는 것이 가장 수승한 방법이다”면서 “인과를 온전히 믿는다면 우리의 행동은 부처님의 행인 계율에서 한 치의 어긋남도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삼세인과경』은 마음으로 보고 『팔관재경』은 몸으로 행해야 한다”고 편역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스님은 이어 “인과를 지키고 계율을 실천하는 것이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이라며 “부처님 법이 갈수록 지켜지고 있지 않다는 판단에서 인과와 계율을 환기시키고 싶어 책을 내게 됐다”고 밝혔다.

이 책은 몸에 지니고 다니며 틈날 때마다 읽을 수 있도록 핸드북 형식으로 작고 가볍게 만들었다.

“『삼세인과경』은 아침 시간이나 출근 시간에 한 번, 점심 먹고 일 시작하기 전에 한 번, 저녁 시간이나 퇴근하며 한 번씩 독송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읽어서 인과법을 내 마음 속 깊이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 팔관재계를 지키는 사람이면 불자임을 정확히 알 수 있다. 부처님의 행을 실천하기 때문이다.”

묘장 스님이 책 서문에서 이렇게 밝혔듯이 인과를 알아야 업보의 위중함을 깨우칠 수 있다. 인과를 믿지 않기 때문에 인류사회는 전쟁과 질병과 홍수 등 각종 재난을 피해갈 수 없었다. 스님은 진정한 불자라면 인과의 이치를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중요한 게 일상생활에서의 청정한 삶이다. 계는 수행자만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니다. 세속의 삶에서도 꼭 지켜야 하는 게 팔관재계다. 『팔관재경』에 따르면 매월 양력 8일, 14일, 15일, 23일, 29일, 30일이 육재일이다. 6재일엔 『팔관재경』을 독송하고 팔관재계를 하루 밤낮동안 지켜야 한다. 팔관재계는 첫째, 살생하지 말 것. 둘째, 도둑질 하지 말 것. 셋째, 음행하지 말 것. 넷째, 거짓말하지 말 것. 다섯째, 음주하지 말 것. 여섯째, 몸에 패물을 달거나 화장하지 말며 노래하고 춤추지 말 것. 일곱째, 높고 넓은 평상에 앉지 말 것. 여덟째, 때가 아니면 먹지 말 것이다.

묘장 스님 편역/도서출판 중도/값 9,000원

-김종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