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에서의 불교

쿠르구조바 올가(OIGA KURGUZOVA), 러시아 교육부

 

이 글은 교육의 어려움과 모순을 다루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불교 문화의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는 시베리아에서 시베리아의 남쪽에 위치한 시베리아의 불교인인 부랴트인의 불교 역사에서 시작되어 교육계와 종교계 사이의 관계의 발전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나서, 공교육의 실질적 문제를 다룬다. 저자는 이 문제들이 어떻게 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으며, 그리고 심성-마음-몸 균형 교육을 가지고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별히 강조되는 것은 아이들과 교사들의 심성 교육인데, 이러한 교육은 보편적인 종교적(불교적) 가치들에 자연스럽게 기반을 두어야 한다.

 

부랴트 공화국은 불교의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종교적 가르침은 인접한 아시아 국가들로 부터 러시아로 전해졌다. 이는 몽고에서부터 북쪽으로 전파되었으며 주로 부랴트 민족 집단을 통해서 전파되었다. 최초의 공식적인 증거 중 하나는 17세기 중엽 러시아의 코사크 사람이 한 보고였다. 그는 기도에 쓰이는 작은 유르트를 보았다. 1701년에는 이미 두간(작은 부랴트 불교사원) 열한 개가 존재했다.

부랴티아에는 불교 문화를 받아들이고 실천하기에 완벽한 장소에 어울리는 독특한 자연이 있다. 첫 번째 이유는 바이칼호이다. ‘신성한 호수’, ‘성스러운 바다’는 지역 주민들과 외국인 여행자들이 바이칼호에 지어준 이름이다. 바이칼호의 신비한 아름다움은 많은 관광객을 매료시키고, 그들에게 영감을 준다.

물은 훌륭한 물질이다. 과학자들은 물이 정보를 축적하며 녹은 물은 순수하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바이칼은 2천만 년의 역사가 있는 호수이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깊은 호수(1637미터)로 표면은 31,000평방 킬로미터에 이른다. 그것은 순수한 물로 이루어진 가장 큰 저수지이다. 그리고 겨울에는 얼음을 통해 40미터 깊이까지 들여다 볼 수 있다. 과학자들의 말이 옳고 물이 정보를 보유한다면, 우리는 자정 능력이 있는 거대한 데이터 컨테이너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부랴티아에서 불교가 자연적으로 확산된 두 번째 이유는 부랴티아 공화국이 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다. 극한의 기후와 자연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다른 종교와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이곳에서 섞이게 되었다. 불교의 가치는 평화와 조화 속에 사는 것뿐 아니라 행복하게 사는 것도 포함한다. 사람들은 이것이 부랴트에 화창한 날들(일년에 약 300일)이 그렇게 많은 이유 중 하나라고 말한다.

우리는 러시아나 세계의 비즈니스 또는 산업 도시의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져 살고 있다.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고, 비행기 표는 비싸고, 별다른 여행 산업이 없어 이 땅에는 문명이 침투해 들어 오지 못한다. 그래서 이곳은 명상과 영적 개발을 수행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다.

현재 부랴티아는 러시아에서 불교의 중심지로 간주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볼긴스키(Ivolginski) 불교 사원(Datsan)은 러시아 불교의 전통 교단의 근거지이자 판디토 함보 라마(Pandito Hambo Lama)가 사는 곳이다. 여기에는 불교 사원 17개, 불교 대학 ‘다시 코잉콜링(Dashi Choinkhorling)’, ‘몽고, 불교, 티벳 연구소’가 있다. 인구의 20% 정도가 불교신도이며 그들 대부분은 부랴트인이다.

모든 종교 문화는 사람들이 일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고통을 극복하고, “왜?”, “우리는 누구인가?”등과 같은 보편적이고 철학적인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물, 의식, 지도자들, 기적을 목격한 사람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모든 요소들을 부랴티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불교의 역사는 두 명의 뛰어난 캄보 라마, 악반 돌지예프(Agvan Dorjiev)와 다시도조 이티게로프(Dashi-Dorjo Itigelov)를 언급하지 않고는 온전히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이들은 모두 부랴티아에서 태어나 같은 시대를 살았다. 그 시기는 고통으로 가득한 혁명의 시기였다. 이들은 불교를 깊이 공부하고 지식을 사람들과 나누었다. 이들은 외교적 재능 덕분에 종교와 정부적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두 사람은 러시아 황제와 혁명 지도자들과 만나 대화를 나눴다. 러시아가 어려운 시기에 처해있을 때 이들은 병원 기금을 모금하고, 불교 사원을 짓고, 책을 출판하며 러시아 정부와 일반 불교신도들을 도왔다. 이들은 둘 다 러시아 국민의 위대한 지도자가 되었다.

악반 돌지예프(1853~1938)는 불교 철학 박사로, 달라이 라마의 열 세 번째 스승이자 ‘토론 파트너’였으며, 영적 조언자였다. 그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불교 대학을 설립했으며, 외교관으로서 러시아 황제와 라사(티벳의 수도; 라마교의 성도) 사이의 관계를 발전시켰다. 그는 또한 칼미키아(Kalmykia)와 부랴티아에 불교 사원과 학교를 몇 개 세웠으며, 부랴트 서적의 출판가이자 저자로도 알려져 있다.

다시도조 이티게로프(1852~1927)는 부랴트인들 사이에서 불교 부흥 운동가로 알려져 있다. 19세에 그는 판디토 캄보 라마로 임명되었다. 1차 대전 때 그는 러시아 군대에 돈과 물자를 지원하였고, 러시아 황제로부터 두 차례 훈장을 받았다. 현대 부랴티아 사람들, 특히 젊은 세대 사람들에게 그는 꼭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는 전신상으로 유명하다. 사후 75년이 지난 2002년에 그는 결가부좌 자세로 앉아 있는 모습으로 발굴되었고, 이 전신상은 현재 이볼긴스키 닷산에 모셔져 있다.

부랴트의 불교는 샤머니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람들은 자연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연을 존중하게 되었다. 우리는 지역의 영들을 숭배하고 그들이 문제를 해결해주길 기도한다. 부랴트족은 일반적으로 조상 토템을 가지고 있으며, 의식을 위해 특정 장소에 정기적으로 가서 토템 영과 조상의 영을 위해 기부한다. 때로는 이러한 영이 자연물에 나타나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잰지마(Janjima) 여신의 경우 바구진(Barguzin) 지구에 있는 암석에 그 실루엣을 드러내기도 했다. 여성들은 잰지마를 숭배하고 임신을 기원하기 위해 이 곳에 오곤 한다.

요즘은 또한 종교와 공식 정부 정책 사이의 관계에서도 변화를 볼 수 있다. 그 중 하나의 징후는 종교 문화가 학교 교육에 도입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내년이면 ‘정치와 교회의 분리 및 교회와 학교의 분리에 관한 법령’이 제정 된 지 백 년이 된다. 학교는 종교성을 띄고 있지 않지만 2012년 이래로 교육에 10세 학생들을 위한 '종교 문화 및 세속 윤리 기본 사항' 과정과 11~12세 학생들을 위한 '러시아 민족의 영적, 도덕적 문화의 기본 사항' 과정이 포함됐다. 두 코스 모두 도덕적, 문화적 가치 형성을 목표로 한다.

'종교 문화 및 세속 윤리 기본 사항' 과정은 여섯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의 가족은 학생을 위해 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교회 활동의 증가, 종교적 정보 및 종교 의식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특정 종교 문화 수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부랴트 인구의 27,4%는 자신들을 (러시아) 정교라고 생각하고, 19,8%는 티베트 불교도로 간주하지만 종교 수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매년 5~6% 수준에 머문다.

표준에 따르면 모든 종교 수업은 고정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러시아가 우리의 조국이라는 생각으로 시작해서 조국에 대한 사랑과 존경, 러시아의 다국적 및 다종교 국민들의 애국심으로 마무리한다. 불교 수업에서 아이들은 ‘문화’ 와 ‘종교’를 구분하도록 배운다. 아이들은 불교의 영적 전통에 대해 배우고 부처와 그의 가르침을 배운다. 또한 불교의 성인, 부처와 보살, 기독교 문화 속 가정과 그 가치, 러시아의 불교, 전 세계의 불교도들, 불교의 상징, 불교의 의식, 불교 사원, 불교에서 신성한 건물, 절, 불교 달력, 불교 문화의 휴일과 예술에 대해서도 배운다.

소개된 과정들은 도덕적, 문화적 가치 형성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현대 학교 교육에서의 문제와 모순을 다루려는 잠재력도 보인다. 세계는 교육 시스템보다 훨씬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과에 대한 높은 요구 사항에 대한 우려가 있을 뿐 아니라, 교사는 자신들의 직업에 있어서 안전하다고 느끼거나 확신을 느끼지 못한다. 그들은 아이들이 접근할 수 있는 많은 새로운 정보원과 경쟁해야 하고, 자신들의 직업이 보수가 적으며 존경 받는 스승의 이미지는 점차 퇴색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서도, 행복한 사람의 전형으로 보여져야 한다. 그들은 많은 서류 작업, 보고서 작업으로 불평하면서도 문서 관리나 컴퓨터 타이핑에 요구되는 기술을 배울 준비는 되어있지 않다. 그들은 어린이와 부모들에게 공부하고 협동하려는 동기가 낮으며, 자신감과 협동의 의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말한다.

우리는 기본 목표를 이해하고 마감 시간과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오는 긴장을 풀기 위해 명상 기술이 필요하다. 우리는 사랑, 지원, 연민을 느끼기 위해서 학급이나, 가족,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 우리는 뇌에서 창의성에 관련된 부분을 발달시키고, 지친 몸이 에너지를 얻고, 건강을 지키게 하기 위해 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균형 잡힌 심성-마음-몸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한 교육을 받은 후에야 우리는 단순한 교사가 아닌, 우리 내부에서 느낄 수 있는 진정한 스승이 될 수 있다.

심성을 교육하는 것은 회복의 길에서 우리가 취해야 할 첫 번째 단계이다. 교육 방법에 관한 세 가지 예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변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영감을 준다. 규모는 다르지만 불교의 기본 사항과 효과는 비슷하다.

첫 번째 예는 캐나다에서 가장 서쪽에 있는 지역인 브리티시 컬럼비아에 있는 평화와 교육을 위한 달라이 라마 센터이다. 아이들의 복지를 위해 심성 교육을 한다는 아이디어는 매우 효과가 있어 보인다.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의 권위 덕분에 이 곳은 정부 차원의 지지를 받고 있다. 공식 웹사이트1)에 따르면 사회적, 정서적 기술이 발달된 아이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태도가 더 좋으며 사회적 상호 작용을 더 잘 한다. 이 아이들은 덜 공격적이며, 감정적 문제를 덜겪고, 어려운 감정을 잘 다룰 수 있다. 사회적 정서적 학습(SEL) 수업을 받는 학생들은 그러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표준화된 성취도 테스트에서 평균적으로 11% 높은 점수를 받는다. 이 과정 덕분에 참가 학생들은 본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건설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학교, 공동체 및 가정 내에서 환경을 성공적으로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연민, 공감,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인간의 자질을 키우고, 아이들이 두려움, 증오, 분노 및 불안 같은 어려운 감정을 다루도록 도울 수 있다.“

심성을 교육하는 또 다른 사례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미래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여 중요성에서 뒤지지 않는다. 자카멘스크라(Zakamensk)는 작은 마을은 수도 부랴티아 울란우데에서 400 킬로미터 떨어져 있고, 벤쿠버에서 수천 킬로미터 떨어져 있는데, 이곳에 평범한 공립 학교가 있다. 이곳의 러시아어 및 문학 교사인 아유나 발다노바(Ayuna Baldanova)는 캐나다나 다른 곳에서 진행되는 심성교육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지만, 이곳 나름의 심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위대한 러시아 문학을 가르치며, 알렉산더 푸쉬킨(Alexander Pushkin)의 유명한 소설로 영화를 만들게 하기도 한다. 그 중 하나인 ‘철도역장’은 한 불쌍한 노인에 관한 이야기로, 그의 딸은 아버지를 버리고 젊은 경관과 도망가 아버지를 잊고 산다. 나중에 딸이 아빠를 보러 왔을 때, 그는 이미 처량하고 쓸쓸하게 세상을 떠나고 없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소설 한 편을 완전히 숙지하게 한 후 에세이를 쓰거나 주인공에 대한 묘사를 해보라고 한다. 교사는 아이들을 지역의 양로원에 데려가 가족들에 의해, 또는 사정상 양로원에 혼자 살고 있는 노인들을 보게 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소설에 관한 영화를 만들고 이 문학 작품과 현실의 이야기를 연결시킨다. 그러면 이 예술 활동의 힘으로 인해 다른 아이들의 심성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

불우한 환경에 있는 학교에 관해 이야기 할 때 심성 교육은 특히 중요하다. 중등 학교의 조직, 과정 및 품질에 미치는 사회 경제적, 시장 및 제도적 요인의 영향은 다른 국가들의 과학적 연구에서 이미 오래 전에 입증되었다. OFSTED(교육, 아동 서비스 및 기술 표준 사무국. 아이들과 청소년에 대한 돌봄 서비스, 그리고 전국의 전 연령대의 학습자에게 교육과 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영국 의회에 직접 보고하는 영국의 독립적 조직)의 조사관들이 작성한 보고에 따르면, ‘학교의 분위기’라는 항목이 있다. 여기에는 학교에 대한 태도, 행동, 정학, 개인적 발달 및 인간관계, 출석, SMSC(정신적, 도덕적, 사회적, 문화적) 발달, 아동 보호 절차, 학생의 복지 보장 절차가 포함된다. 영국의 모든 학교는 SMSC 발달을 통해 영국적 가치를 촉진시켜야 한다. 이러한 가치로는, 민주주의 법치, 개인의 자유, 신념과 종교가 다르거나 종교가 없는 사람들에 대한 존중과 관용이 포함된다. 존중과 관용은 압력과 처벌로는 가르치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 도덕적 발달(법을 존중하고, 도덕적 윤리적 문제를 탐색하고, 옳고 그름을 인식하고, 결과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견해를 제공하는)의 목표는 불우한 환경에 있는 학교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어린이 교육을 위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2003년 '런던정치경제대학’의 루스 럽튼(Ruth Lupto)이 실시한 계량 분석에 따르면, 학생의 복지를 위한 제공과 학생들의 영적, 도덕적, 사회적, 문화적 발달은 다른 지역보다 불우한 지역의 학교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루스의 연구에 참여한 도심의 학교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종교적, 문화적 배경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것과 팀으로서의 협력 또한 불우한 여건 때문에 특히 잘 할 수 있었다고 직원들이 생각하는 영역이었다. 그리고 이는 문제에 해결책에 대해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접근한 예이다.

심성을 교육하는 것은 마음을 교육하는 것과 비슷하다. 마음을 평온하고 맑게 유지하는 새로운 능력을 불교에서 차용할 수 있다. 정보의 바다에서 어린이와 교사는 중요한 것을 선택하고, 건강하고 무해한 것을 고르고, 의사 결정을 내릴 때에는 소음과 걱정을 중단할 수 있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균형 잡힌 교육은 신체도 훈련 하기를 요구한다. 우리는 신체에 관심을 두는 문화, 건강한 음식, 생태 환경의 이점에 관하여 말을 많이 하지만, 요가나 명상 같은 간단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변화도 없을 것이다. 달라이 라마는 "전 세계의 여덟 살 난 아이들이 명상을 배운다면 30년 안에 전 세계에서 폭력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우리가 자신, 자연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으로 여겨지는 무언가를 할 때, 우리의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몸이 기능을 멈추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모든 지혜로운 불교의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실천에 옮겨야 하는 것은 누구인가? 사회인가, 영적 지도자인가? 아니면 정부나, 교사들, 부모들인가? 가장 빠른 방법은 교사를 교육하는 것이다. 그들은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다.

때때로 교사들은 불평하고 고통을 겪지만 하지만 자신들이 왜 교사가 되었는지 이유를 잊어 버린다. 그들은 과거의 교사 생활이 얼마나 힘든지를 기억하지도, 심지어 알지도 못한다. 블라디미르 레닌(Vladimir Lenin)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장 큰 두상이 있는 울란 우데(Ulan-Ude)시의 중앙 소련 광장에는 사진 전시회가 열린다. 사진은 베르누딘스크(Verhneudinsk, 나중에 Ulan-Ude로 변경됨)에 살았던 교사 니콜라이 벌라코프(Nikolay Burlakov, 1856~1966)가 찍은 것이다. 첫 사진에 그는 자신의 아이들과 있다. 그의 옷은 매우 초라하고 낡았으며 그의 아들은 맨발이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총명한 눈빛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채찍을 들고 있는데, 이 채찍은 무지와 이중성을 없애고 탁월한 지혜를 상징하는 만주시리(Manjushri) 보살의 검처럼 생겼다. 니콜라이 벌라코프는 시인 및 작가이자 민족지 학자였다. 그의 작업 덕분에 우리는 20세기 초반에 우리 수도의 역사를 보고 읽을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것이 진정한 지도자의 모범이다.

12년 동안 나는 부랴티아 교사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최고의 교사들’이라는 직업적 경쟁에 참여하고 있다. 내 책을 위해 작성한 설문지에서 나는 그들 중 몇 명에게 그들이 행복하다고 느끼는지 물었다. 최고의 교사 모두가 자신과 동료가 행복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응답자 중 많은 교사들이 존경심의 부재, 스트레스와 피곤함, 육체적 활동의 부족 및 건강 상실에 대해 언급했다. 우리는 삶의 질과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바꿔 교육의 질을 높이고, 의식적으로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며, 아이들과 행복을 나눌 수 있어야 한다.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세계 종교 문화의 거대한 지식과 위대한 경험에서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