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아픈 마음 관리법 안내
정신과 전문의의 해답서
상처받지 않는 마음
박성봉 지음
담앤북스
값 16,800원
정신과 전문의가 전하는, 이유를 알면 덜 아픈 마음 관리법에 관한 책이다.
날카로운 말 한 마디에 마음이 무너지고 사소한 비난이 오래 남아 마음이 괴로운 사람들을 우리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 기분이 나빠지는 경우도 흔하다. 잊으려고 하지만 그 생각이 자꾸 떠올라 잠을 못이루기도 한다. 이러한 하루하루가 반복된다.
그런데 왜 상처를 주고 받는 걸까? 어떻게 하면 마음의 상처를 주지도 않고 받지도 않을 수 있을까? 이미 받은 마음의 상처에서 회복할 수 있을까? 회복할 수 있다면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될까?
저자 박성봉 정신과 전문의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발견하고 이번에 책으로 출간하게 됐다. 저자는 우리가 상처받는 순간을 단순히 ‘내가 약해서’라고 설명하지 않는다. 상처받지 않는 마음에 대해 이해하려면 어쩔 수 없는 일들이 왜 생기는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일상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갈등 및 상처와 관련해 ‘심리학적인 이해’와 ‘불교 교리’를 접목한 임상적 활용방법을 찾아 독자들에게 안내한다.
이 책은 복잡한 심리 이론을 어렵게 풀지 않는다. 독자가 바로 자신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와 간결한 표현,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는 사례와 전문의의 실용적인 조언을 통해 ‘관계 속에서 다치지 않는 마음 관리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독자 스스로 심리적 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실용심리서’다. 가독성 좋은 편집을 통해 문장과 글자 수를 줄이고 읽기 편하도록 글들을 배치해 읽기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이와 함께 쉬운 용어와 일상적인 예들을 사용해 독자들이 심리학적인 내용과 불교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김종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