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과 명상으로의 초대

‘지금 이 순간의 행복’ 경험

2025-05-27     김종만 기자

 

틱낫한 행복

틱낫한 지음

허우성 옮김

불광출판사

값 18,000원

우리는 행복과 안녕이 지금 여기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여긴다. 그런 믿음은 우리 안에 깊이 내재돼 있다. 우리는 진짜 행복하려면 지금 나에게 없는 무언가를 충족하고 더 노력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며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한다.

하지만 틱낫한 스님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스님은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이 순간의 기쁨과 평화를 온전히 경험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이라고 일러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살 수 있을까? 그 답을 마음챙김과 명상에서 찾은 틱낫한 스님은 명상을 하기 위해 특별한 장소에 가거나 대단한 노력을 할 필요도 없다고 말한다.

이 책은 일상의 사소하고 특별할 것 없는 모든 순간에 실천할 수 있는 명상에 대해 안내한다. 숨 쉬고, 걷고, 전화 통화하고, 부엌에서 식사를 준비하고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실 때에도, 심지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순간에도 마음챙김을 통해 현재의 기쁨과 행복을 발견하는 법을 담고 있다.

책의 1장부터 3장까지는 이러한 마음챙김 명상 실천으로 ‘나’의 평화와 행복을 찾는 법을 다루고 있다. 4장부터는 그 과정을 통해 온전한 나로 존재하며 가족, 친구, 자녀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다룬다.

쉽고 친절하게 쓰인 스님의 가르침은 늘 쫓기듯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나 자신의 속도대로 온전히 행복을 느끼며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일러주고 있다.

-김종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