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종도 참여하는 직선제 통해 신뢰받는 리더십 정착되면 종단 활로 열리고 시급한 과제 추진할 힘 얻을 수 있어”

오는 7월로 예정돼 있는 제 26대 총무원장 선거의 직선제 도입을 위한 공청회가 3월 7일 한국불교전통문화전승관 1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불교계 최초로 추진하는 직선제이니만큼 관심 또한 높아 공청회에는 원로의원스님들과 3원장, 총무원과 종단 산하 주요 기관장, 각 교구종무원장, 중앙종회의원 등 3백여 대중이 자리를 가득 메웠다.

공청회는 총무원장 도산스님의 직선제 도입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기조연설, 중앙종회 총무분과위원장 대은스님과 김경호 지지협동조합 이사장의 직선제에 대한 발제, 그리고 대중토론으로 진행됐다.

총무원장 도산스님은 기조연설에서 “17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우리 불교는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지금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지난 10 여년 전만 해도 2천만 불자를 자랑하던 우리 불교는 지금 천만도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 불교는 우리 국민의 정신적인 지주가 되지 못하고 종교의 사회적 순 기능에도 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 불교는 자정과 쇄신을 넘어 살을 내어주고 뼈를 깎는 아픔을 참는 환골탈태의 각오로, 낡고 평범한 틀을 깨는 새로운 시작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있다.”고 전제하고 “총무원장 직선제는 승가공동체의 정신을 가장 잘 구현하고 종단 구성원 하나하나의 의견을 존중하며 종도라면 누구나 종단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평등불교를 실천하는 합리적인 제도”라고 강조했다.
스님은 이어 "현행과 같은 소수의 선거인단이 총무원장을 선출하는 제도 하에서는 종도 대중의 진의를 담아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종도의 종단 참여에 대한 권리 박탈과 제한으로 지난 종단 사태를 보듯이 언제든 일부 세력에 의해 다시 총무원장의 지위가 흔들릴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일정 자격을 갖춘 승려 및 교임·전법사 모두에게 선거 권리를 주고 종도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한다면 우리 종단은 안정적인 기조 속에서 종단 화합과 발전으로 한국불교의 미래를 담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직선제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발제한 중앙종회 총무분과위원장 대은스님은 태고종에 왜 직선제가 필요한가에 대해 설명하고 "현행 총무원장 선거제도는 종도의 대표자인 총무원장을 뽑는 선거제도로서는 한계지점에 봉착하였다는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면서 그 원인으로 △금권선거와 과열, 혼탁선거 △계파 등 정치세력에 의한 담합 내지 야합을 들었다.

스님은 "직선제는 대중공의의 현대적 실현이며 대내외적으로 총무원장의 권위와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다만 입산 기간이 짧은 종도의 경우 수행이력상 선거권을 부여하기 어려운 만큼 최소 5년 이상 된 종도들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면 화합종단의 위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고종 총무원장 직선제 도입에 대해'를 주제로 발제한 김경호 지지협동조합 이사장은 "직선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종도들이 주인이 되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제도이기에 종도들의 평등한 권리가 보장되고, 종단의 주인이 되어, 종단의 과제를 함께 해결해나가는 전기가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직선제 관련 발제를 한 중앙종회 총무분과위원장 대은스님(사진 오른쪽)과 김경호 지지협동조합 이사장.
조계종의 예를 들어 간선제의 문제점을 지적한 김 이사장은 "직선제가 돈이 많이 든다는 말이나 불교 전통에 어긋난다는 말은 잘못된 인식이다. 대중을 참여시키고, 대중의 관심을 불러 일으켜 지적받고 개선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중을 주인의 위치로 정상화하는 방법으로의 직선제를 말하는 것"이라면서 "의무에는 권한이 수반되어야 한다. 현재 종단구조는 종도에게 의무만 부과할 뿐 권한은 부재한 기형적인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현 태고종의 종단 구조에 의하면 160명이 종단의 최고 책임자를 선출한다. 3800명 가운데 불과 4%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 96%에게는 관계없는 일이 된다. 이런 방식에는 필연적으로 대중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려는 귀찮은 노력보다는 소수를 대상을 타협하고 필요하다면 적당히 나눠먹거나 매수해버리는 방식을 취하게 된다. 나머지 96%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일을 마치 남의 일을 바라보듯이 외면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발표에 이어 열린 토론은 직선제에 대한 전반적인 찬성 분위기 속에서 후보자 검증, 투표 기간과 개표 방식 등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직선제 도입은 중앙종회의 동의를 얻지 못한다면 제도로서 정착이 어렵다고 본다"는 의견처럼 종회의 동의를 얻기 위한 설득이 요청된다는 의견도 나왔다.

총무원은 이날 공청회에서 제기된 내용을 수렴해 4월 초로 예정된 중앙종회 임시회에 총무원장선거법 개정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