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 백일장 · 통일염원발원대회 · 시낭송 · 통일 관련 문학작품 모집 등 행사 ‘다채’

▲ 한국통일문학축전위원회 선진규 위원장(사진 왼쪽)과 김용표 공동집행위원장이 8월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 2회 한국통일문학축전의 개최 취지와 행사 개요를 설명하고 있다.

광복 71주년과 만해 한용운스님의 탄신 137주년을 맞아 만해스님의 독립정신을 통일정신으로 승화 계승하기 위한 취지의 제 2회 한국통일문학축전이 8월 28일과 29일에 걸쳐 열린다.

한국통일문학축전위원회(위원장 선진규, 공동집행위원장 김용표 · 김재엽)가 주최하고 한국불교문인협회, 대한불교청년회, 만해사상실천연합이 주관, 성북구청, 국회정각회, 성북문화원,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 대한불교관음종이 후원하는 제 2회 한국통일문학축전은 만해스님의 정신을 바탕으로 문학을 통해 고착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자는 취지로 서울 성북동 심우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8월 28일 오후 2시부터는 심우장 안마당에서 ‘만해의 독립사상과 통일 대토론회’가 개최된다. 석길암 교수(동국대 경주캠퍼스 불교학과)가 ‘만해 한용운의 독립정신과 통일’을 주제발표하며 이봉춘 동국대 명예교수, 김경집 진각대 교수, 원혜영 동국대 강사가 토론자로 나선다. 서윤길 동국대 명예교수가 종합토론 및 총평을 진행한다.

▲ 만해스님이 주석하고 입적한 성북동 심우장에 제 2회 한국통일문학축전을 알리는 대형 플래카드와 태극기 가 걸려 있다.
같은 시각 심우장 입구 만해공원에서는 ‘통일 염원 5분 발원대회’가 열린다. 통일과 관련된 나름대로의 의사를 기탄없이 발표함으로써 향후 통일정책 수립에도 일조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개개인의 자아성탈과 함께 민족통일의식을 제고시키고자 마련된 ‘통일 염원 5분 발원대회’에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데 8월25일까지 전화(02-379-4514)로 신청한 뒤 한국통일문학축전위원회 사무처(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18길 40, 2층)에 A4 용지 3매 이내의 원고와 인적사항을 제출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15명 발표. 대상 30만원, 최우수상 20만원, 우수상 10만원.

28일에는 ‘통일 염원 노인백일장’도 진행된다. 오후 2시 심우장 안마당에서 시제가 발표되며 대회본부에서 제공하는 원고지에 원고작성을 완료한 뒤 오후 5시까지 대회본부에 제출하면 된다. 8월 29일 본 행사 마무리와 함께 오후 4시30분 시상한다.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접수받은 200명 외에 30명은 현장에서 접수 가능하다. 만 65세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장원 30만원, 차상 20만원, 차하 10만원, 장려 5만원. 수상작은 계간 <한국불교문학>에 발표되며 수상자는 소정의 등단절차를 거쳐 기성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국불교문인협회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심우장 주변에 걸린 제 2회 한국통일문학축전을 알리는 대형 플래카드.
제 2회 한국통일문학축전 본 행사는 만해스님의 탄신일인 8월 29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된다. 제1부 기념식은 문정희 시인의 ‘님의 침묵’ 시 낭송, 이봉춘 동국대 명예교수의 ‘만해사상과 통일’ 특별강설, 북한 문학단체에 보내는 평화통일 염원 메시지 낭독, 아리랑 및 통일의 노래 제창 등의 순으로 이어진다.

제2부는 통일염원 애송민족시낭송대회로 오후 2시부터 만해공원에서 100분간 실시된다. 만해 스님의 ‘님의 침묵’ ‘알 수 없어요’ ‘명상’,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나의 침실로’, 이육사의 ‘청포도’ ‘광야’, 윤동주의 ‘서시’ ‘참회록’ ‘자화상’ 등 10편이 낭송대상이다.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10편의 시 중 한편을 골라 02- 379-4514로 참가신청하면 된다. 대상 30만원, 최우수상 20만원, 우수상 10만원 등이 주어진다.
3부에는 기념축하 공연과 통일백일장 시상식이 열린다.

한편 한국통일문학축전위원회는 이번 행사 일환으로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통일문학’ 문예작품원고를 모집한다. 운문부와 산문부로 구분해 접수(hannury2008@hanmail.net)하며 8월 25일까지 응모작을 받아 심사를 거친 뒤 29일 본행사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장원 100만원, 차상 50만원, 차하 30만원.
이를 모아 ‘학생통일문집’을 간행할 예정이며 전국 도서관과 중 고등학교에 보급하고 북한에도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문인협회 후원으로 기성문인을 대상으로 통일과 관련된 문학작품을 모집하여 <통일문학문집(가칭)>을 간행하여 국내 배포는 물론 북한 전달도 추진할 계획이다. 통일과 관련된 문학 전반에 걸쳐 모든 장르의 작품을 접수하며 신작은 물론 기 발표작도 받는다. 응모작 편수나 원고매수는 제한하지 않으며 8월25일까지 이메일(hannury2008@hanmail.net)로 접수하면 된다. 문의 02-379-4514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