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원 장승업이 그린 ‘송하고승도’. 소나무에 걸터앉은 노스님에게 불경을 손수 바치고 있는 원숭이. 무릎을 꿇고 경을 올리는 자세가 매우 경건하다.

국립민속박물관은 2016년 병신년(丙申年) 원숭이해를 맞아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특별전을 2월 22일까지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Ⅱ에서 개최한다.

이 전시에는 ‘장승업필 송하고승도(張承業筆松下高僧圖)’, ‘안하이갑도(眼下二甲圖)’ 등 원숭이와 관련된 자료 총 70여 점이 소개된다.

이웃한 중국, 일본과는 달리 우리나라에는 원숭이가 서식하지 않았으나 십이지동물의 하나로 우리 생활 곳곳에 길상(吉祥)의 소재로 등장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1부 ‘여러 이름 원숭이’, ‘2부: 십이지동물 원숭이’, 3부: 길상동물 원숭이로 구성돼 있다. 1부 ‘여러 이름 원숭이’에서는 신체 특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린 원숭이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2부 ‘십이지동물 원숭이’에서는 십이지동물로서의 원숭이의 역할과 의미를‘십이지번(十二支幡)’, ‘석제음각십이지문사각연(石製陰刻十二支文四角硯)’ 등을 통해 살펴본다.
3부 ‘길상동물 원숭이‘에서는 ‘출세와 장수’, ‘모성애’, ‘벽사’, ‘재주꾼‘으로 상징되는 길상 동물인 원숭이를 ‘장승업필 송하고승도(張承業筆松下高僧圖)’, ‘안하이갑도(眼下二甲圖)’, ‘청자 원숭이 모양 인장’ 등 관련 자료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18~19세기 병신년 시헌서(時憲書), 원숭이해 주요 사건과 속담, 인물 등도 소개돼 있다.
02-3704-3155
 

▲ 십이지번- 원숭이. 대한제국. 통도사성보박물관 소장.
▲ 청자 원숭이 모양 인장. 고려 12세기. 호림박물관 소장.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