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경력 정신과 의사 이근후
25년 마음 치유 상담사 이서원
둘이 나누는 명쾌한 인생문답서

50년 경력의 정신과 의사 이근후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와 25년 경력의 상담전문가 이서원 한국분노관리연구소 소장이 나누는 지혜롭고 명쾌한 인생 문답서 『마음대로 안 되는 게 인생이

 

라면』이 출간됐다.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비결이 뭔가요?”

이에 대해 두 사람이 만나서 ‘인생’과 ‘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다양한 고민들로 인해 비틀거리고 넘어지는 우리에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면 인생을 재미있게 살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이근후 교수와 이서원 소장이 ‘어떻게 살 것인가’와 ‘어떻게 관계 맺을 것인가’를 주제로 수개월에 걸쳐 매주 수요일마다 나눈 대화를 재구성한 것이다. 두 사람은 대화를 시작하기에 앞서 누구나 고민하는 인생 질문 50개를 가려 뽑았다. 대화 당사자들이 환자와 피상담인들을 상대하며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문과 요즘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균형 있게 안배했다. 그 중엔 철학적인 질문이 있는가 하면 흥미로운 질문도 있다.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독자들은 세상 살아가는 지혜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전문가로서의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삶의 지혜가 곁들여져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의미 있는 지침서로 다가서는 것이다.

이 책 제1장에는 불안과 욕심, 상처 등으로부터 벗어나 마음의 평안을 얻는 방법이 담겨 있다. 제2장에는 자존감, 창의성 등 건강한 자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이 수록됐다. 제3장에서는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제4장부터 제6장까지는 각각 가족 관계, 부모 자녀 관계, 부부 관계를 다루어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제7장과 제8장에서는 사회생활 속 다양한 관계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9장에서는 마음대로 안 되는 인생 속에서도 어떻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즉 나로부터 시작해서 가족, 사회로 확대되며 인생의 중요한 고민들을 풀어가고 있는 것이다.

저자 이근후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는 정신과 전문의로 50여 년간 환자를 돌보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퇴임 후 아내와 함께 사단법인 가족아카데미아를 설립하여 청소년 성상담, 부모교육, 노년을 위한 생애 준비교육 등의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76세의 나이에 고려사이버대학교 문화학과를 최고령으로 졸업하였다. 30년 넘게 매해 네팔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방송과 매체 지면을 통해 행복한 나이 듦의 지혜를 전하고 있다.

또 다른 저자 이서원 소장은 연세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한국분노관리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상처받고 분노하는 시민들을 위한 치유상담모임 ‘붕대클럽’을 이끌고 있으며, ‘이서원의 마음편한상담소’ 소장으로 부부 및 부모 자녀를 위한 상담을 하고 있다. 한국여성아동인권센터 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이근후 이서원 지음/샘터/값 16,000원

-김종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