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첫화면에서 ‘바로검색’ 기능 추가

문화재청은 국가문화유산포털 첫화면에서 바로검색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사진은 모바일 캡처.
문화재청은 국가문화유산포털 첫화면에서 바로검색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사진은 모바일 캡처.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국가문화유산포털(www.heritage.go.kr)의 문화재 정보 접근성과 검색방식 등을 개선해 이달부터 시행한다.

국가문화유산포털은 국보 ․ 보물 등 주요 지정문화재와 전국 박물관 소장의 유물 정보 등 총 2백50만여 건의 다양하고 방대한 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 정보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종합정보 시스템이다. 현재 검색 메뉴는 △문화유산 검색 △궁궐, 종묘 △조선왕릉 △기록유산 △유네스코 등재 유산 △3D 문화유산으로 구성돼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개선을 통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문화재 검색’ 서비스를 별도 메뉴를 거치지 않고도 국보 보물 사적 명등 승 종목별로 검색하거나 전국 시도군구 등 지역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문화재명이나 지정종목 등을 통한 조건검색도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특히 문화재 조건 검색에서는 정식 문화재 명칭이 아닌 단어를 입력하더라도 문화재 설명 안에 해당 단어가 있으면 검색되도록 검색 방식을 유연하게 개선했다.

문화재청은 “정보 검색을 용이하게 하고, 추후로 사진 자료들도 고해상도로 꾸준히 추가 보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종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