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vs기독교계 전혀 다른 대응
지자체 “구상권 청구” 엄중 경고
불교계는 부처님오신날까지 연기
일부 대형교회들 일요예배 강행

코로나19 감염과 관련해 불교와 기독교계가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불교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진환자가 확산될 때 선제적으로 법회나 행사 일정을 연기 또는 취소하는 등 코로나19 극복에 앞장섰다. 반면 기독교계는 정부의 예배 및 집회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일요예배를 강행하면서 시민들과 충돌하는 등 사회의 비판적인 시선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목사와 신도의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데 반해 불교계는 지금까지 스님들 중에서 감염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여전히 예배를 열겠다는 교회들이 적지 않아 걱정”이라고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강 대변인의 전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종교 집회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취하고 있는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 중앙 정부도 지자체에만 맡기지 말고, 지자체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같은 방침에 따라 서울시와 경기도는 구상권 청구 등 예배 강행 교회들에 대해 강경대응 원칙을 밝혔다.

서울시는 최근 “만약 예배 강행으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확진자 및 접촉자들에 대한 진단과 치료, 방역 등의 모든 비용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천명했다.

또한 마스크 착용과 신도간 2미터 간격 유지, 식사제공 금지 등 7대 예방 수칙을 반드시 지키도록 강조하는 한편, 이를 어길 경우 예배금지조치 등 행정명령을 발동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발표했다.

경기도는 서울시에 앞서 이미 교회 예배 시 7대 예방수칙을 지키도록 행정명령을 내려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종교내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불교계의 스님들 가운데 아직도 코로나19 확진환자가 한명도 발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가 기독교계와 이같은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불교계는 음력4월 초파일 부처님오신날을 윤달 4월 초파일로 한 달간 연기하는 등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을 선제적으로 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지난 18일 한국불교기념사업관 5층 대중공양 발우 식당에서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장단과 오찬을 하는 자리에서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준 불교계에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박 장관 왼쪽 자리에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이 앉아 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지난 18일 한국불교기념사업관 5층 대중공양 발우 식당에서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장단과 오찬을 하는 자리에서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준 불교계에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박 장관 왼쪽 자리에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이 앉아 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18일 불교계 각종단 총무원장 및 통리원장으로 구성된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장단과 오찬을 함께 하는 자리에서 선제적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데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태고종을 비롯한 불교종단의 각 사찰에서는 아직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단 하나도 나오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실과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의 관계자들은 “모범을 보여야 할 종교계가 오히려 국민의 걱정을 키우고 있다”면서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불교와 기독교계의 처신이 향후 국민들이 종교를 어떻게 바라보는 지 의식의 전환을 이루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19의 현 상황과 관련 향후 종교계와 어떤 관계를 유지해 나갈 지 예의 주시되고 있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은 예배 강행으로 코로나19의 감염이 실제로 발생했을 때 구상권 청구를 실행할 것으로 보여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상황이다.

-김종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