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응 스님 등 방문, 편백운 총무원장 스님 메시지 전달

원응 동방불교대학 총장스님 일행은 수바흐리티 대학교 불교대학을 방문, 교수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원응 동방불교대학 총장스님 일행은 수바흐리티 대학교 불교대학을 방문, 교수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원응 동방불교대학 총장스님이 퍈백운 총무원장스님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원응 동방불교대학 총장스님이 퍈백운 총무원장스님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현지 언론에 보도된 한국불교태고종 간부스님들과 동방불교대학 총장 원응 스님 소개 내용.
현지 언론에 보도된 한국불교태고종 간부스님들과 동방불교대학 총장 원응 스님 소개 내용.

동방불교대학 총장 원응 스님은 총무원 간부스님들과 함께 동방불교대학 자매대학인 수바흐르티 대학교 불교대학을 방문 히로히토 베네라블 박사님과 부총장, 교수, 박사과정 학생들의 환영을 받고, 보리수를 참배, 양국불교 교류발전 기원 불공을 집전하고 불교대학 강당에서 양교의 교류협력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했다. 이 대학 이사장 히로히토 베네라블 박사는 한국불교 태고종 동방불교대학과의 긴밀한 유대로 교류를 하자고 했다. 동방불교대학에서 이 대학 불교대학 석사 박사과정에 유학을 와서 공부할 수 있도록 기숙사를 제공하고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제안했다.

인도에서는 한국불교문화와 선불교, 선무도, 범패시연 등의 한국불교문화예술 체험과 템플스테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양국 불교를 서로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양교가 협력해서 추진하자고 약속했다. 이에 원응 동방불교대학 총장은 편백운 동방불교대학 이사장(총무원장)스님의 특별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양교의 협력을 바라는 인사말을 했다.

 

수바흐르티 대학 방문 편백운 총무원장 스님 인사말씀

 

작년에 방문하고 올해 또 방문하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특히 히로히토 베네라블 이사장님을 비롯해서 총장님 부총장님 여러분과 교수님들과 학생 여러분들을 만나게 되니 정말 기쁘고 반갑습니다.

인도는 불교의 발상지일 뿐 만 아니라, 힌두교를 비롯하여 자이나교 등 많은 종교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우리 종교인들은 여러 종교와의 공존 속에 인류의 번영과 세계평화를 위해서 함께 노력하는 종교인의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작년에 와서 직접 알게 되었지만, 수바흐르티 대학교는 인도에서 매우 규모가 큰 대학으로 알고 있으며 이 종합대학에는 불교대학이 설립되어 있어서 불교학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봅니다.

불교는 인도에서 생겨났지만, 오랜 세기동안 불교는 사라졌다시피 했습니다만, 지난 세기부터 불교는 다시 인도에서 부흥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교 학술적으로도 다시 깊이 연구되고 있음은 인도 불자들 뿐 아니라, 세계불교도들에게도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어서 너무나 기쁩니다.

한국불교 태고종의 동방불교대학과 수바흐르티 대학은 학술 학생 교류를 위하여 서로 노력하고 있음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상호간에 사상과 문화와 정보를 교환하고 교류해서 인류의 번영과 세계평화를 위해서 함께 노력하는 지성의 전당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오늘 우리 한국불교 태고종 스님들을 극진히 환영해주신 이사장님 총장님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불기 2563(2019)년 11월 10일

한국불교태고종 총무원장 편 백 운

동방불교대학 이사장

인도 미룻 시 수바흐르티 대학= 법승<홍보국장>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