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종적 관점에서 본 세계불교의 동향과 전망

동방불교대학 총장 원응 스님이 특강을 하고 있다.
동방불교대학 총장 원응 스님이 특강을 하고 있다.

시작하는 말

세계불교 3대 패밀리

1. 테라와다

2. 바즈라야나

3. 마하야나

태고종의 위상

맺는 말

 

시작하는 말

우선 행자님들에게는 이렇게 고된 행자습의교육을 받고 있는데 대해서 고진감래(苦盡甘來)란 말을 해주고 싶다. 말 그대로 고통이 다하면 감미로운 일이 오듯이 여러분들도 빡빡한 일정을 마치고 나면 스님으로 탄생하면서 출가자 본래의 본분인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책임과 사명을 다 할 것이다. 여러분들은 행자 습의 교육을 받으면서 미래를 위해서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야 한다고 본다.

종교는 신을 믿느냐 아니면 믿지 않느냐에 따라서 유신(有信)의 종교, 무신(無信)의 종교로 구분된다고 본다. 불교는 무신의 종교로 분류된다.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한 종교이다. 불교는 힌두교를 상정해야 하는데, 힌두교는 유신의 종교이다.

힌두 철학(Hindu philosophy) 또는 힌두교 철학은 여섯 정통 학파로 나뉘기 때문에 육파철학(六派哲學) 또는 인도 육파철학이라고도 한다. ‘정통(正統)’은 산스크리트어 아스티카(आस्तिक āstika·orthodox)를 번역한 말이다. ‘학파(學派)는 산스크리트어 다르사나(दर्शन darśana· school)를 번역한 것으로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관점 또는 견해이다. 힌두교 종교 철학의 여섯 정통파는 상키아 학파(Samkhya)·요가 학파(Yoga)·니야야 학파(Nyaya)·바이셰시카 학파(Vaisheshika)·미망사 학파(Mimamsa)·베단타 학파(Vedanta)이다. 이들은 모두 베다를 신의 계시에 의해 성립된 ’슈루티‘ 가장 권위 있는 경전으로 받아들였으며 베다 시대 말기인 기원전 700∼500년에 집성된 우파니샤드의 발전적 산물이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힌두교의 전통에 따르면, 이들 여섯 정통파의 철학은 결코 서로 모순되거나 서로 적대적인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수행자로 하여금 ‘절대자를 아는 상태’(사마디)와 ‘영혼의 자유’(모크샤)라는 동일한 실천적인 목표에 이를 수 있게 하는 길이라는 점에서 모두 동등하다.

이처럼 힌두 6파는 인도 사상과 종교체계에서 절대적이다. 그렇지만 불교적 관점에서 본다면 유신적 종교이면서 불교와는 지향하는 종교적 철학적 신념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인식할 수가 있다.

힌두 6파 정통철학에 비해서 불교는 비정통 철학이라고 불려왔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인도의 전통적인 힌두 철학의 관점에서 본 것이다. 비정통파라고 불린 학파로는 세 학파가 있었는데 이들은 불교와 자이나교와 회의주의적 유물론에 속하는 차르와카파(Cārvāka)이다. 비정통(非正統)은 산스크리트어 나스티카(नास्तिक nāstika·heterodox)를 번역한 것이다. 비정통파는 베다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것을 공통점으로 한다. 불교와 자이나교와 차르와카파가 비정통파라는 구분은 힌두교 중심적인 관점으로, 현대 학자들은 이들을 힌두 철학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다만, 이들이 힌두 철학에 미친 영향이라는 관점에서는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왜 이렇게 인도의 철학 학파에 대해서 장황하게 소개 설명하느냐 하면, 불교를 보다 더 명확하게 드러내게 하기 위해서이다.

힌두교의 역사에서 힌두 철학을 여섯 정통파로 구분하는 것은 힌두교의 황금 시대였던 굽타 왕조 시대(320∼550) 동안 널리 통용되고 있던 구분법이었다. 그러나 그 후 바이셰시카 학파와 미망사 학파가 이미 사라졌으며 베단타 학파의 여러 갈래가 힌두교 종교 철학의 주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던 중세 후기에서는 힌두 철학을 여섯 정통파로 구분하는 이 구분법은 시대에 뒤진 구분법이 되었다. 니야야 학파는 계속 존속하여 17세기에 ‘나브야 니야야’, 즉 신니야야파가 되었다. 상키아 학파는 점차적으로 독립된 학파로서의 지위를 잃어갔으며 상키아 학파의 철학은 요가학파와 베단타 학파에 흡수되었다.

힌두 철학에 따르면, ‘절대자를 아는 상태’(사마디)와 ‘영혼의 자유’(모크샤)에 도달하는 실제의 길은 요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요가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철학(즉, 힌두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다. 힌두 철학에 따르면, 요가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행력은 과거의 전생(前生)들에서 현재까지 이루어진 노력이 쌓여서 형성되는데, 삶에서 삶으로 윤회할 때 요가를 통해 획득된 수행력(덕성과 능력)은 새로운 삶으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어디까지나 힌두 철학적 관점이다.

불교는 이런 사상적 배경에서 탄생한 신흥종교이다. ㅇ런 인도 종교 사상 신념체계를 전제하면서 불교를 담론해 보고자 한다. 현재 세계불교는 간단히 정리하면 mtv불교 패밀리ㅏ고 부른다. mtv는 미국에서 1981년에 개국한 음악 전문 케이블 TV채널이다. 한동안 서구에서는 불교를 mtv 3대 패밀리 라고 불렀다. ‘m=마하야나, t=테라와다, v=바즈라야나’라고해서 대승불교, 상좌부 불교, 바즈라(금강승)야냐인 티베트 불교권을 일컬어서 이렇게 부르면서 일불제자(一佛弟子)를 강조했다.

마하야냐에 속하지만 불교의 개신교(改新敎 프로테스탄트:16세기 종교 개혁의 결과로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떨어져 나와 성립된 종교 단체 또는 그 분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 에 가까운 신종교 개념에 파악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