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카』와 한국불교설화를 중심으로-

문화국장 성현(권성희)스님이 2019년 5월 동방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불교문예학과 불교문학전공)에서 박사학위(지도교수 백원기 박사) 논문이 통과됐다. 몇 회에 나누어서 연재하여 불자들에게 참고가 되도록 하겠으며, 성현스님의 박사학위 논문 통과를 축하한다. <편집자 주>

<국문 요약>

본 논문의 목적은 『자타카(Jātaka)』와 한국불교설화에 나타난 생명살림과 보살도 실천의 중요성을 살펴보는데 있다.『자타카』는 고대 인도로부터 면면히 계승, 발전해온 전설과 민간에 유포되어 온 설화 등 다양한 유형이 붓다의 전생이야기로 변용되어 형성되었다 할 수 있다. 즉, 붓다가 성불하기 이전의 헌신적인 자기희생과 지혜롭고 자비로운 보살행을 잘 담아낸『자타카』는 전승되어 온 기존 설화를 수용, 변용하여 불교사상을 함축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자타카』에는 고타마 붓다의 사상과 가르침을 보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풍부한 비유와 상징으로 생명의 존귀함과 자비실천의 중요성이 잘 담지되어 있다 할 수 있다.

불교설화가 강조하는 것은 모든 존재의 고귀한 생명성이다. 때문에 불교설화는 생명에 대한 귀중한 인식과 생명 존재는 어떠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는 무차별성의 가르침을 우리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가 있다. 이는 곧 생명평등성의 정당성을 지지하는 중요한 사상적 출발점이기도 하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에 대한 방법의 하나를 지혜와 자비를 실천 기반으로 한 불교설화, 즉『자타카』와 한국불교설화에 나타난 보살도 실천사상에서 찾고자 하였다. 즉, 고타마 붓다의 전생이야기인『자타카』와 이것의 영향을 다분히 받고 있는 한국불교설화의 보고라 할 수 있는『삼국유사』를 중심으로 생명존중과 자기희생을 통한 생명살림, 보시, 지계, 인욕, 지혜 등을 기반으로 한 자비실천의 보살도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물론 여기에는 모든 생명의 존귀함과 평등성에 대한 이해와 생명을 해치지 않는 불살생(不殺生)을 제일의 도덕적 덕목으로 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자타카』는 붓다의 설법을 중심으로 고대 인도로부터 면면히 계승, 발전해온 전설과 민간에 유포되어 온 설화 등 다양한 유형이 붓다의 전생이야기로 변용되어『자타카』가 형성된 것으로 진단하였다. 아울러『자타카』와 이것의 영향을 다분히 받고 있는『삼국유사』는 한국불교설화의 보고(寶庫)로, 생명존중과 생명살림, 자기희생과 보시, 지계, 인욕, 지혜 등을 기반으로 한 보살도 실천 정신을 담고 있는 점에서 상통점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둘째,『자타카』는 단순히 전생의 이야기가 아니라 붓다께서 보살로서 살아 갈 때의 이야기로, ‘모든 생명체는 인간의 무게와 같다’라는 불교의 생명윤리를 강조하고, 나아가 철저한 보살의 자비심을 바탕으로 한 생명존중과 생명살림의 서원과 보시와 인욕, 지혜와 효심의 실천적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다. 즉, 아무리 하찮은 미물이라도 모든 생명의 무게는 동일하기에 생명의 고유한 존귀함과 평등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조망하였다.

셋째,『자타카』에 나타난 보시와 인욕, 지혜와 효심을 기반으로 한 생명존중과 생명살림의 보살도 실천이『삼국유사』와 그 외의 몇몇 관련된 불교설화에 다양한 형태로 수용되어 투영, 변용되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가령, 무염선사의 생명살림, 신효거사의 효심과 생명살림, 호가원사 이야기, 혜통국사와 진표율사, 그리고 정수국사의 생명외경과 출가 설화 등에 나타난 자비사상과 그 실천적 모습은『자타카』에 함장 된 그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주목하였다.

넷째, 모든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고 동일한 가치를 부여하는 불교설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보살도 실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물론, 여기에는 ‘나/ 타자’, ‘인간/자연’은 둘이 아니라 하나라는 ‘자타불이(自他不二)’의 사유가 그 핵심으로 놓인다. 이렇게 확장된 생명존중과 배려의 미덕을 담아낸 불교설화는 상실과 아픔,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지혜와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공감과 소통의 장으로 이끄는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할 것이다.

 

주제어: 불교설화, 자타카, 한국불교설화, 삼국유사, 생명살림, 지혜와 자비, 보살도 실천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