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절차 무시하고 토론 문화 정착 안 돼 있어

종단을 파국으로 만든 선암사에서 열린  4.17 종회.
종단을 파국으로 만든 선암사에서 열린 4.17 종회.

 종단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총무원장 보궐선거를 치른다고 해서 종단사태가 수습될지는 의문이다. 누가 총무원장으로 뽑히던지 현 총무원장과의 총무원장 지위를 놓고 소송전으로 갈 수밖에 없다. 현재도 총무원장 지위의 정당성을 두고, 가처분 소송이 진행 중이다. 직무대행효력정지 가처분이 떨어진다면 총무원장 보궐선거는 무의미해진다. 그러므로 종회에서 법적 판결에 관계없이 종회에서 결의한대로 진행한다는 배수의 진을 쳤지만, 그동안 총무원장 지위를 놓고 다툰 분쟁에서 사회법의 판단에 영향 받지 않은 예가없다.

 불교단체인 종단이 불교 고유의 승가전통 관례와 종헌.종법에 따라서 구속되고 통제되어야 하지만, 종헌.종법대로 실행된다는 것은 이상론에 불과하다. 결국은 사회 실정법에 의하여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번 종단사태를 정리해 본다면, 종회와 집행부의 대립에 의한 종회의 일방적인 강행에 지나지 않는다. 종회는 무조건 총무원장을 주저앉힌다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종회를 운영해 왔고, 현재 시점에서는 중앙선거리관리위원회에 공을 넘겨서 무리하더라도 총무원장 보궐선거를 치르도록 강요하고 있다.

 종단은 지금 딜레마에 빠져 있다. 종회에서는 보궐선거를 결정해서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을 넘겼지만, 중앙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월봉)는 압박을 받는 처지에서 과연 공정한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의문이다. 벌써부터 종단내의 일부 세력이 투입되어서 선거대행을 시작했다는 전언이다. 조계사 근방에 임시 사무실을 임대해서 선거업무를 본다는 전언인데, 실무팀이 이미 반 총무원 전선의 일부 세력의 조종과 의도대로 움직이고 있음이 포착되었다.

 종회는 직무대행 체제와 협의해서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을 넘긴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전국 시도교구 종무원과는 원만한 타협을 보지 못하고 있고, 교구 종회와도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번 종단사태를 주도하고 있는 당사자인 도광 종회의장은 종회의원 61명중 과반수 정도와 행보를 같이하고 있고, 나머지 과반수의 지지는 받지 못하고 있다. 총무원장 보궐선거는 종회의원 플러스 선거인단인데, 선거인단은 지방교구 종회에서 선출하게 되어 있으며, 교구 재적승니 비율에 따라서 정원이 배정되는데 80여명 정도 된다고 본다. 전체선거인단 수가 종회의원 포함하여 143명가량 되며, 지방교구에서 선출하는 선거인단 수와 각 교구 배정인원은 제26대 총무원장 선거에 준용한다고 결정해 놓은 상태이다.

 정상적인 총무원장 선거라면, 총무원집행부에서 선거업무를 보는 것이 통상적인 일이다. 중앙 선거관리위원장이나 위원들도 이름만 있지 실제 업무는 총무원 집행부에서 대행하는 것이 그동안의 관례요 절차였다.

 이번 총무원장 보궐선거는 원천무효일 뿐 아니라, 해프닝으로 끝날 일이지만 종회와 선거관리위원회는 보궐선거를 강행할 것이다. 이른바 직무대행 측에서 추천한 선거관리 위원도 참여해서 선거업무 진행 절차를 결정하고 후보자등록에 따른 심사를 보겠지만, 직무대행효력정지 가처분이 떨어지면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고 만다. 6월 4일까지 지방교구에서 선거인단을 뽑도록 했는데, 정상적으로 선거인단이 선출될지도 의문이지만, 설사 된다고 할지라도 가처분이 떨어지면 이 역시 무의미해 질뿐 아니라 보궐선거 자체가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다.

 태고종 창종 반세기만에 태고종 종회는 혹독한 심판을 받고 있다. 종회구성원들이 이렇게 무능하고 시대를 역행하는 관점을 갖고 거수기에 지나지 않는 자질을 갖고 있는 종회의원들이라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는 꼴이 되고 말았다. 61명중 20여명 정도는 그래도 안목을 갖춘 의원들이라고 보지만, 반수 이상은 스스로의 판단력이 없는 허수아비 꼭두각시에 불과하다는 혹평이다. 특히 도광스님은 평의원은 차치하고서라도 의장으로서의 자질이 전무하다는 진단이다. 의사진행이나 토론문화에 대한 인식과 훈련이 전연 안 된 분이라는 것이 종단내외의 평이다.

 이번 종단사태의 발단이 도광의장 때문이라는 설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법담 등 일부 종회꾼들의 협력과 역할, 차기 총무원장에 관심을 둔 일부 본산급 사찰 주지와 종단재산을 재단으로 옮겨 마음대로 하려다 목줄이 당겨오자 모면하기 위하여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스님이 자금을 대고 있다는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

 종단이야 망하던 말든, 푼돈이라도 챙겨야 한다는 질 낮은 일부 종회의원들의 방조로 이 같은 엄청난 종단사태가 터지고 말았다. 대 여섯 명의 종회꾼들이 도광의장을 부추겼으며, 종회의원의 역할과 사명이 무엇이며 어떤 책임을 져야하는지조차 모르는 10여명정도의 거수기가 이번 사태발단의 원인제공자들이다. 문제는 종회 내에서나 종단에 제3 완충 중도세력이 없다는 점이다. 원로그룹에서도 이런 기능을 할 수 있는 분들의 수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종정예하마저 임기만료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다수의 종도들은 대부분이 무관심하고 있으며, 종회의 월권을 질타할 수 있는 그 어떤 방법이나 여론형성과 표출의 출구가 없다.

 종헌.종법상의 구조가 너무나 시대에 역행하고 민주적인 절차나 토론이 무시된 채, 의장 마음대로 아무 의안이나 상정하여 마음만 먹으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거수기 종회라는 점이다. 아무리 양식 있고 바른 안목을 가진 종회의원이 있다고 해도 다수의 거수기 앞에서는 맥을 출수가 없는 법이다.

 새로운 태고종으로 거듭나지 않고서는 종단의 미래는 불투명하다고 본다. 특히 종회가 변신하지 않고서는 태고종은 누가 총무원장이 되어도 또 마찬가지라고 본다. 설사 보궐선거에서 불법으로 총무원장을 선출한다고 할지라도 무효가 될 수밖에 없다. 종회의 결정이 결국 종단 망신시키고 종도 간에 불화 조장하고 총무원장에 나온 후보자들에게 흠집만 안겨주고, 누가 될지 모르지만 보궐선거로 뽑힌 후보는 상처투성이로 남을 수밖에 없다.

<합동취재반>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