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광종회의장 발로참회와 사퇴권고
서울. 경기 종무원 통합도 논의

도광종회의장의 발로참회와 사퇴를 결의하고 있는 전국시도교구종무원장회의
도광종회의장의 발로참회와 사퇴를 결의하고 있는 전국시도교구종무원장회의

태고종 전국시도교구 종무원장회의가 11월 13일 오전 11시 전승관 1층 대강당에서 전국시도교구 종무원장스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으며, 긴급현안을 논의했다. 주요안건은 ⓵제26대 총무원 제2기 집행부 구성을 위한 인사추천 ⓶ 도광 종회의장의 종정법통무시에 따른 참회와 사퇴권고 ⓷ 서울.경기 교구 통합의 건 ⓸총무원 집행부와 종회의장의 대립에 따른 소통문제 ⓹12월 5일 중앙종회 개최 불가의 건을 논의했다.

제26대 총무원 집행부는 지난 1년간 종단 부채를 상환하고 종단을 안정시켰으나, 종회보다는 종회의장과의 반목 대립으로 불필요한 종단 동력을 헛되이 소비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종회의 역기능과 월권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종단현안타개와 종단발전이란 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제2기 집행부 구성을 위해서 지방교구 종무원에서 적재적소에서 업무를 추진할 부장스님들을 빠른 시일 내에 추천 하도록 결의했다. 도광종회의장의 종정예하에 대한 불경은 종단의 정체성 상실과 종단 위계질서를 파괴한 중대한 해종 행위로써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단정하고, 도광종회의장의 발로참회와 의장직 사퇴를 강력히 요구하기로 했다. 세 번째는 서울 경기 종무원의 종무행정 편의와 교세 신장을 위한 통합을 원칙적으로 찬성하고 점진적으로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총무원 집행부와 종회 보다는 종회의장과의 대립이 심각하다고 보고, 소통문제를 논의하여 해결책을 찾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종회에서 12월 5일 중앙종회를 개최하겠다고 하지만 현재 종회의장 명의로 총무원장을 형사고발한 상태에서 종회개최는 무의미하다고 보고, 종회개최의 불가를 결정했다.

지행 <편집국장>

<해설>

종단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지난 10여 년 간 종단 불화와 불안정의 근원은 종단 부채 때문이었다. 대추나무에 연 걸리듯, 종단은 이곳저곳에 부채를 안고 제대로 운신을 하지 못하자, 자꾸만 종도들은 중구난방으로 분란만 일으켰다. 물론 다 잘해 보자는 취지에서였다. 하지만 전직 총무원장은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안됐지만 영어의 몸까지 되어서 개인에겐 씻을 수 없는 불명예를 안기고 말았다. 전직 총무원장스님 만이 아니라 다수의 스님들이 이에 연루되어서 개인적으로 오명을 남기는 불행한 일이 벌어진 것이 지난 몇 년간 종단에서 생긴 일이다. 다행하게도 편백운 스님이 총무원장으로 취임하면서 6개월 만에 전임 원장스님도 해결하지 못한 부채를 청산하고 종단을 안정시켜서, 벌써 취임 1주년이 지나고 2개월이 경과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상황이다.

총무원에 각을 세우고 무조건 반대를 해온 대전교구 종무원이 법안 종무원장 체제에서 원각 신임 직선제 종무원장체제로 안정을 되찾고 종무정상화를 기하고 있다. 대구 경북 종무원도 도법 종무원장을 불신임(탄핵)이라는 강수로써, 낙마시키고 새로운 종무원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곧 새 종무원장 체제를 갖춘다는 방침이다. 종단이 이런 긴박한 상황에서 13일 시도교구종무원장 회의를 개최하고 긴급현안을 논의했다. 주요안건은 ⓵제26대 총무원 제2기 집행부 구성을 위한 인사추천 ⓶ 도광 종회의장의 종정법통무시에 따른 참회와 사퇴권고 ⓷ 서울.경기 교구 통합의 건 ⓸총무원 집행부와 종회의장의 대립에 따른 소통문제 ⓹12월 5일 중앙종회 개최 불가의 건이 집중적으로 숙의했다. 종단을 운영하는 것은 대표자인 총무원장만이 아니다. 시도교구 종무원장이야말로 총무원장과 함께 종권을 분점하고 있다. 한 지역 종무원은 전적으로 종무원장 책임 하에 운영되고 있는 지방자치제 성격의 종단권력구조이다, 문제는 중앙종회인데, 종회가 마치 집행부처럼 종단권력을 3분1정도 분점하고 있다는 착각이다. 특히 도광 종회의장의 종단권력구조인식과 집착이다.

종회는 입법기관이다. 종무를 집행하고 종단정치를 하는 곳이 아니다. 행정이나 사법에 까지 개입하면서 월권을 함으로써 사단이 벌어지고 있다. 종회를 마치 개인의 점유물인 것처럼 착각하는 데서 대전교구 문제, 봉서사문제, 대구 경북 교구문제 등등 크고 작은 종단의 현안들이 뒤죽박죽이 되고 있다. 이러다보니, 종회라는 종도들의 대의기구인 민심의 전당인 종회보다는 종회의장 자신이 종단권력의 3분의 1을 갖고 있다는 착시현상으로 종단의 여러 현안문제를 꼬이게 만들어 버렸다, 급기야는 종정법통까지 무시하는 불경을 저지르고 종단의 정체성과 종정예하의 상징적 권위마저 실추시키는 과오를 저지르고 말았다. 종회의장 자신의 생각에 종단권력을 3분의 1쯤 갖고 있다면, 종단정치가로서의 수완을 보여야 함에도 뒷골목 형님동생 스타일의 동네정치행보를 하다 보니, 꼬인 문제하나 제대로 풀지 못하고 일을 더 꼬이게 만들고 실타래가 엉킨 것처럼 사태가 겉잡을 수없이 확산 돼버리고 말았다. 

13일 종무원장 회의 현안이 편백운 총무원장스님 집행부의 제2기 출범을 위한 부원장과 부장급 인사개편에 따른 능력 있는 분들의 추천도 있지만, 다른 3건의 안건이 도광스님과의 직간접으로 관련된 사항이다. 아마도 모르긴 해도 도광종회의장스님의 종정 법통 무시는 그냥 넘어갈 것 같지가 않다. 게다가 현직 종회의장이 명분이나 법리상으로도 미비한 총무원장에 대한 형사고발은 최악의 악수를 두고 말았다는 것이 법리에 밝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여기에다 종정법통무시와 종정예하에 대한 불경은 종정스님 문도회나 원로 종무원장 등 광범위한 종도들의 질타와 항의에 의장직을 수행하기에는 큰 장벽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가장 문제점은 도광 종회 의장의 무법(無法)적 마인드이다, 종헌 종법에 의하여 움직여야 하고 종단운영의 입법을 다루는 수장이 정작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는 무법천지의 뒷골목 근성을 가지고 있는 한, 소통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사태가 일파만파로 더 확장되기 전에 도광종회의장스님은 종정예하와 1만 종도 앞에 겸허하게 발로참회와 의장직을 내려놓는 것이 최선의 방책임을 주지시키는 바이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