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의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해 충북도가 설립한 인권센터가 26일 문을 열었다. 충북도청 신관 1층에 마련된 인권센터 개소식에는 고규창 행정부지사와 충북도의원들, 충북인권연대 관계자,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사무소 등 인권관련자 50여명이 참석했다.

2013년 인권조례가 제정된 후, 민선6기 이시종도지사의 공약이 4년 만에 실현된 것이다. 충북지역 13개 단체로 결성된 충북인권연대는 민선6기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후보자들에게 인권센터 설치를 묻는 정책질의서를 발송하는 등 충북인권센터 개소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최근 증평인권조례가 폐지되는 등의 아픔은 있었지만 충북인권센터 개소로 공직자와 도민 인권교육, 인권강사 양성, 인권침해 상담과 조사, 인권실태조사, 인권포럼 개최 등 도민의 인권보호와 증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개소식에서 고 부지사는 "인권 행정의 첫걸음을 내딛는 충북인권센터가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 충북을 실현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충북인권연대 대표로 참석한 한국불교태고종 노동인권위원장 진화스님은 축사를 통해 “불교는 인간중심적 종교로 부처님은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고 말씀하셨고, 유마거사 또한 ‘중생이 아프니 나도 아프다’는 보살도의 실천정신을 바탕으로 인권을 바라보고 있다‘고 강조하셨다. 이어 ”부처님의 말씀대로 충북인권센터가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귀 기울이고, 서로를 보듬어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존엄하다는 가치를 실현하는데 일조해달라고 당부했다. “

충북도는 지난해 인권전담팀을 신설, 인권보호관을 채용했으며 올해 상반기에 공직자 1,100명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진화스님은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들의 인권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