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은 종단정상화의 원년

종단은 지난 몇 년간 내분으로 혼란과 무질서 속에서 종세(宗勢)를 약화시키고 종도들의 의지와 사기(士氣)를 저하시켜왔다. 다행하게도 총무원장을 새로 선출하고 호법원을 정상화시켜, 종단의 동력을 추동(推動)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했다. 이에 발맞춰서 한국불교신문사도 종단산하 4천 사암의 활동보도와 논평, 3백만 신도의 전법포교를 담당하는 1만 승니(교임 전법사 포함)의 여론수렴 창구로서의 언론기능을 제대로 가동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보다 활력 있게 신속보도와 공유라는 시대적 소명을 다해야 한다는 각오이다.

종단의 모든 활동에 대한 기록은 그대로가 종단의 사초(史草)로서 종단의 역사라는 관점에서, 종단에서 일어나는 제반사항을 가능하면 다 담아낸다는 의욕을 갖고, 본 신문사의 인터넷신문을 적극 활용키로 방침을 세웠다. 종이신문에서 다 소화하지 못한 기사와 논평 교리 세계불교 소개 등 다양한 장르의 글 들을 게재함으로써 종도들의 앎의 욕구에 부응하고 포교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종단의 동력(動力)을 보다 활성화하여 종단홍보와 종도들의 소통창구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자 한다.

한국불교신문은 빠른 시일 내에 지면 증면(增面)과 주 1회 발행을 위한 인원확충과 재정확보에 노력을 기울이면서, 과도기간엔 인터넷 신문을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종단으로서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 지난 몇 년간의 종단 내홍을 극복하고 ‘2018년은 종단정상화의 원년’으로 삼고, 8대 종책을 수립,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본사 논설위원인 원응스님의 ‘태고종:회고와 전망’이라는 논설을 올린다. 원응스님은 국내외 불교문제에 정통하고 동서고금을 꿰뚫는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언론감각과 뉴미디어를 지향하는 통찰력과 필력으로 정리한 논설을 3회에 나누어 게재한다.  <편집자 주>

2018년은 종단정상화의 원년

편백운 총무원장 스님은 몇 차례의 전국 승니(교임 전법사 포함) 연수교육과 구족계 수계식, 전국 비구니 연수교육, 13세와 16세 본종 종정을 역임한 덕암 전 종정예하 열반 14주기 다례재와 연수교육, 제132회 정기 중앙종회 등에서 일관되게 종무방침 연술을 통해서 8대 종책을 제시하고, ‘2018년은 종단정상화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의욕에 찬 강한 소신을 피력했다.

8대 종책은 1. 승단화합과 정통종단 위상 정립 2.종법과 제도보완 3. 종단조직 재정비 4.분담금징수제도 개선 5.승가정신함양과 수행풍토조성 6.종립 동방불교대학 운영정상화 7.태고팔관재 영산재공연 바라춤 기네스 세계기록 등재 8. 한불태고 TV 개국 등이다.

총무원장스님은 일목요연하게 8대 종책을 제시, 실천에 옮기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2018년의 종무방침으로 정했다. 원장스님은 태고종이 1970년에 창종한 이후, 4천 여 사암 1만(교임 전법사 포함) 승니(僧尼)와 3백만 신도를 포용하는 큰 종단으로 성장했음을 전제하고, 그동안 창종 주역을 담당했던 1세대 큰 스님들과 중추세력을 형성했던 대부분의 스님들이 원적(열반)에 들었음을 지적했다.

창종 주역을 담당했던 큰 스님들과 중견스님들이 초석을 놓은 종단을 이끌어가는 차세대들은 구심력과 원심력을 상실한 채, 지도력 부재에 의한 종단운영을 파국으로 몰아갔고 가뜩이나 출가승니 자원도 부족한데 그나마 입문한 3세대 승니들을 제대로 교육시켜야 할 모범을 보여주지 못하고 일부 승니들과 함께 부화뇌동(附和雷同)하는 실책으로 승단화합에 불협화음을 제공했다는 진단이다.

원장스님은 호불호(好不好) 친불친(親不親)을 떠나서 큰 허물이 없는 한, 승려관 종단관이 분명하다면 다 포용하여 종단안정과 종세(宗勢) 형성에 보탬이 되는 승단화합을 이루겠다는 의지이다. 아마도 이 부분은 종정예하의 특별유시를 계기로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종단을 떠났던 분들을 재 입문 또는 복적시켜 종단총화를 통해서 제2 창종의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포용성이다.

전통종단의 위상정립에 있어서도 원장 스님은 누구보다도 근현대 한국불교 교단사(敎團史)에 정통한 분이다. 해방 후, 한국불교 현대 종단사에서 조.태(曹太)양종을 다 경험한 세대이다. 누구보다도 태고종의 전통성. 적통성을 잘 알고 이해하고 있는 분이기에 전통종단 위상 정립을 위한 행보에 기대가 된다.

특히 종단협의회 부회장으로서 대(對) 조계종관계 설정에도 어떤 변화가 있지 않겠는가 한다. 1세대들이 대(對) 조계종 관계를 무조건 적대적 관계에서 대립했다면, 백운 원장스님은 이런 적대적인 프레임(틀)에 어떤 상생(相生)이라는 윈윈 전략을 구사하지 않을까 한다. 그것은 현재 조계종과 민감하게 대립하고 있는 분규사찰에 대해서는 변함이 없을 것이고, 오히려 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태고종 자체적으로는 종단 전체가 대(對) 조계종과의 관계에서 적대적일 필요는 없으며, 이제 태고종은 별립(別立)한 역사가 거의 반세기에 이르고 있으며, 지천명(知天命)의 나이에 이르렀고, 자생력(自生力) 강화에 의한 종단위상을 제고해야 한다는 기본전략이다. 따라서 대(對) 조계종 관계도 동등한 등가(等價)의 입장에서 종단협의회의 동등한 회원 종단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주장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여타회원 종단과의 관계설정도 달라질 것이다. 4천 사암 1만 승니 3백만 신도를 포용한 태고종이 제3, 제4 종단보다 못한 푸대접을 받아야 하는가에 대한 원장스님의 유감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종단조직 정비 또한 신속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이는데, 전국 종무원과 분원 등에 대한 기간조직의 통폐합으로 종무체계의 일원화에 의한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분담금 징수도 형평성의 원칙을 지켜, 현실화할 방침으로 이에 대한 집행부와 원장스님의 의지가 강한 것 같다. 부채발생이 누구에 의해서였던지 결과는 법적으로 종단 부채라는 확정판결에 따라서, 백운 원장스님은 원금보다 두 배에 가까운 부채를 탕감 받고 원금상환도 새해에는 말끔히 정리한다는 것이다. 종단발전기금 조성도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전 종도들도 십시일반의 성의표시가 요청된다.

승가정신 함양과 수행풍토 조성 분위기도 뭔가 달라질 전망이다. 과거의 인습화된 나태와 무사안일주의로서의 적폐를 청산하고, 승가상을 새롭게 정립하자는 것이다. 사회와 대중의 사표(師表)로서 성직자로서의 권위와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행하는 사문의 본분을 지키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출가자로서의 자질향상에 전 승니(교임 전법사 포함)가 새로운 각오로 임해야 한다는 주창이다.

종립 동방불교대학도 정상화를 기해서, 종단의 인재양성기관으로서의 교육의 중추기관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새해에는 학사업무를 복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태고팔관대재를 봉행하여 태고종단의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영산재라든지 바라춤을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재하여 세계적으로 종단을 홍보한다는 것이며, 태고종단만의 TV채널을 개국하여 영상매체를 통한 포교의 신기원을 이룬다는 포교전략이다.

회고와 반성 그리고 참회

길게 논할 필요도 없이 지난 몇 년간의 종단은 내분과 반목으로 혼란과 무질서였다. 그동안 쌓아 온 종단의 위상과 권위를 흔들고 종도들로 하여금 불안과 자괴감을 안겨 주었고, 사회에도 큰 실망을 준 데에 대해서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종도와 전 국민 앞에 반성하고 참회해야 한다.

태고종 창종 이후, 지난 몇 년간 있었던 자중지란과 내분은 태고종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총무원 청사가 문을 닫고 종무가 마비된 것은 태고종의 치욕이요 돌이킬 수 없는 불명예였다. 어떠한 명분과 시비도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다. 정당이나 노조 같은 단체에서도 볼 수 없는 청사난입과 점거, 종무마비는 잘못된 소요였고, 종단사태를 법원으로 까지 끌고 간 것은 종단의 수치요 오점이었다.

아무리 율장(律藏)이 사문화(死文化)되고, 계율(戒律)이 땅에 떨어진 시대라고 하지만, 엄연히 종헌 종법이 있고, 의회인 종회가 있음에도 폭력과 힘에 의해서 종권을 무너뜨리고 쟁취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비민주적이라고 할 것이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당사자들은 자중하고 근신하는 참회의 모습을 보여야지, 아직도 반성하는 기미도 없이 재기를 노리면서 지하에서 조정역할이나 그 어떤 행보도 해서는 안 된다. 무문관(無門關)에는 못 들어가더라도 묵언(默言) 수행이라도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으면 한다.

당사자와 관련자들은 말할 것도 없지만, 우리 모든 종도는 공업중생(共業衆生)이라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깊이 반성하고 참회하면서, 지난 몇 년간 발생했던 불미스러운 일들을 마음속에서 지우고, 2018년에는 새 출발하자는 것이다.<계속> 

원응스님.
원응스님.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