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현대화와 국제화’ 주제로 … 내년 1월 2일~ 2월 28일 접수

(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각범)은 ‘세계 속의 한국철학, 한국철학 속의 세계’라는 슬로건 아래 불교사상의 현대적 조명과 한국철학의 세계화를 주도할 학자를 격려하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제 9회 원효학술상 공모를 실시한다.

‘불교의 현대화와 국제화’ 주제로 공모하는 이번 제 9회 원효학술상 응모 부문은 △불교사상의 현대적 조명과 한국철학의 세계화를 위한 불교사상 연구 △서양사상의 관점에서 본 불교사상 연구 및 불교사상의 관점에서 본 서양사상 연구 △동양사상의 관점에서 본 불교사상 연구 및 불교사상의 관점에서 본 동양사상 연구 로 이중 한 부문을 선택해 응모하면 된다. 최근 5년 이내 발표된 저서나 논문이어야 하며, 접수 기간은 내년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이다.

제출 자료는 지원서 1부(진흥원 홈페이지 www.kbpf.org(공지사항)에서 내려 받을 수 있음)와 저서 2부, 논문의 경우 별쇄본 3부이며, 외국인의 경우 영어에 한하고 한국어본 초록(A4 3매 내외)을 제출해야 한다.

교수(조교수 이상 및 그에 준하는 자) 부문은 저술상에 1,000만원, 논문상에 700만원, 박사과정 후 비 전임교수 부문에게는 논문상(저서 포함) 500만원, 석 · 박사 과정 학생 부문에게는 금상 300만원, 은상 250만원, 동상 200만 원을 각각 시상한다.

원효학술상 운영위원회는 응모작을 심사해 수상자에게 개별 통보하고 내년 5월 중 시상할 예정이다.

‘원효학술상(元曉學術賞)’은 한국 지성사의 큰 별인 원효(元曉)스님의 뜻을 이어받아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한국철학을 발전시킬 인재를 발굴해 포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부터 시상해 왔다.

(재)대한불교진흥원측은 “원효학술상은 원효스님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원효스님이 지향한 세상, 즉 화쟁(和諍)의 세계를 학문적으로 구현하려는 시도이다. 불교사상의 현대화와 한국철학의 세계화를 주도할 젊은 인재를 육성하여 한국철학이 국제사회에서 세계철학을 이끄는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제 9회 원효학술상에 학자들의 많은 응모가 있기를 기대했다.

문의 02-719-2606, kbpf@chol.com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