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요구 따른 '태고종사' 회수 불가
     태고종사회수와 관련 공식입장 정리해 통보키로

 

총무원은 지난 2월 22일 종단사간행위원회와 연석회의를 갖고, 조계종이 이의를 제기한 부분에 대해 추후 제작할(태고종사)에 적극 반영하기로 일차적 방침을 정했다.
이날 연석회의는 조계종이 요구한 공식 사과 및 태고종사 회수와 관련 "추후 입장을 정리해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연석회의는 또 '조계종단과 스님들을 폄훼했다는 주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라'고 요구하고 '조계종측에서 요구한 전량폐기조치는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가 있다면 공개토론을 열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해보자”는 등의 입장들이 있었지만 “태고-조계 간에 화합의 분위기를 깨는 것은 좋지 않다.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어느 스님 잡자고 종단사 낸 것도 아니고 조계종을 폄훼할 의도도 없다”는 등의 화합을 위한 의견이 대세를 이루었다.
총무원 사회부장 법현 스님은 “조계종측에서 대책위를 구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향후 태고종사 간행위원들을 중심으로 태고종 차원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회의는 3월 중으로 총무원 집행부와 중앙종회, 종단사간행위원, 지방교구 종무원장 등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만들어 <태고종사>와 관련한 사안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향후 종단사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15명 내외의 정원으로 하며 한시적 기구로 활동하게 된다. 위원회의 명칭은 3월 초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