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전통 간 연계성과 차별성에 대한 이해

 

불교, 정치를 말하다

매튜 J 무어 지음

박병기 ․ 이철훈 옮김

씨아이알 간

값 18,000원

서양 정치이론과 대비된 불교 정치이론을 다룬 책이 출간돼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비교정치학 연구는 폭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슬람 정치사상, 유교 정치사상, 아프리카 정치사상 등 여러 전통에 대한 수많은 논문과 단행본이 수 없이 출간됐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불교 정치사상에 관련한 연구물들은 사실상 전혀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교, 정치를 말하다』의 출간은 학계는 물론 일반 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선다.

불교 정치이론은 서구 정치이론가들이 관심을 갖는 동일한 주제들을 다루는 것은 물론이고, 각각의 주제들에서 서양 사상가들과는 뿌리 깊은 차이를 보이며 자리매김하고 있다. 불교 정치이론은 서양의 정치사상보다 더 깊이 고민되고 논쟁적이며, 논리적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충분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서양 정치 이론가들은 이러한 점으로 인해 불교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 이 책의 저자 매튜 J 뮤어는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불교 정치이론은 서양 철학의 전통 위에서 구성된 사회적 삶과 확장된 정치적 삶 일부를 설명하는 데 아주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나아가 학술 논의의 장과 함께 실제 사회적 삶에 내재된 윤리를 성찰하도록 풍부한 자양을 갖고 있다.

이 책의 목표는 서양 정치 이론가들에게 불교 정치이론의 전통을 소개하는 데 있다. 특히 두 전통 간의 중요한 연계성과 차별성에 대해 논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불교적 이상사회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불교정치이론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 책은 불교에 관심이 있는 다른 학자들에게 로드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출판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저자 매튜 J 뮤어는 2004년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정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2006년 캘리포니아 폴리텍 주립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불교 정치사상에 대해 주로 연구하고 있다.

역자 박병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는 계간 <불교평론> 편집위원장으로 있다. 주요 저서로 문체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동양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해석』과 『의미의 시대와 불교윤리』 등이 있다.

-김종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