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담범자로 쓴 신묘장구대다라니
실담범자로 쓴 신묘장구대다라니
실담범자 전문가 법헌스님
실담범자 전문가 법헌스님

 

실담범자로 다라니를 쓰는 스님이 있어서 화제다. 법헌스님은 2001년부터 범자연구를 시작했다. 실담(悉曇)이란 범어 싣담(Siddham)의 음역으로, 성취·완성의 의미를 갖고 있다. 범어 문자 역사에서 실담은 인도의 싣다맛트르카(Siddhamātṛkā) 문자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 문자가 중국에 들어와 실담이란 말로 정착된 것이다. 실담은 인도에서 중국에 전래된 범어 문자를 총칭하며, 특히 동아시아에서는 중국 당대(唐代)에 지광(智廣:760〜830)의 《실담자기(悉曇字記)》가 저술되고, 이 책이 일본에 전해져 오늘날 실담학을 이루는 모체가 되었다.

한국(조선)에서는 《실담자기(悉曇字記)》가 전해진 예는 없지만 그 대신 실담 범자를 연구한 전통은 지금도 남아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조선시대에 간행된 《진언집(眞言集)》으로, 이 《진언집(眞言集)》에는 실담 범자의 발음과 범자의 사상적 의미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기술되어 전하고 있다. 《진언집》에서 실담 범자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도 통일신라, 고려시대를 통해 실담 문자에 대한 연구 내지는 서사의 전통이 있었던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진언집》으로 현존하는 것은 1569년에 간행된 안심사본 《진언집》이며, 이후 1800년 망월사본 《진언집》간행에 이르기까지 다수의 《진언집》이 만들어졌다. 한국에서의 실담 연구가 총체적으로 완성된 형태는 망월사본 《진언집》으로, 이 망월사본의 범자 설명은 1777년 간행된 만연사본 《진언집》을 총체적으로 수정하여 완성된 실담 연구의 총집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망월사본 《진언집》에 나타나는 범자의 자음과 모음을 살펴보면, 모음은 모두 16자로 12전성(轉聲)과 4조음(助音)으로 구분되며, 자음은 5음과 9초음(超音)으로 이루어지고 5음은 아음(牙音), 치음(齒音), 설음(舌音), 후음(喉音), 순음(脣音)의 다섯으로 나뉘어진다.

법헌스님은 지난 20년간 오직 이 실담범자 다라니 쓰기에 하루 24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법헌스님의 실담연구와 범자쓰기의 역사를 년도 별로 보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2001년 실담범자연구시작.

2004년 실담범자 진언, 다라니, 주를 대중 불자들에게 보급시작.

2010년 실담범자 경전, 진언, 다라니, 주, 등의 보존연구회 창립.

2012년 제1회 진언 다라니 필사 전시회 (광명시민회관 전시실)

2013년 제2회 실담범자 진언, 다라니, 필사하여 전시 발표회. (광명시민회관)

2013년 일본국교또 종지원대학 교수이며 부학장인 꼬따마 기류 스님으로부터 개 인 사사로 인가를 받고, 귀국하여 실담범어를 우리나라에 보급하기 위해 준비과정을 거쳐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음.

2013년 불교방송TV에 출연하여 실담범자 진언, 다라니, 주, 실담문자만다라가 어떻게 유래 되었으며, 우리나라에 정착되어 국가의 안위와 개인들의 안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또 이렇게 귀중했던 진언, 다라니 등이 대중 들에게서 점점 멀어져가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토록 선조들이 귀중하게 여겼 던 진언 다라니 등을 다시 재조명하여 복원해야 하는 당위성은 무엇인지를 방송을 통하여 대중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2014년 국회의원초청 여의도(국회의원회관)제1회 실담범자 진언, 다라니, 주등

2015년 실담범자 반야심경, 능엄신주, 종자진언, 금강경엮어 제3회(광명회관)

2016년 티벳트 정통만다라, 태장계만다라, 금강계만다라, 실담범어 진언, 주, 다 라니 등으로 엮어. 제4회 (광명시민회관 전시회)

2017년 능엄신주첩, 대일여래변상도, 범어반야심경병풍. 광명시민회관 전시실. 제5회

2018년 강남대치동 쎄텍 불교전시회 전시. 실담범자 기초본, 만다라, 42수주진언 등. 실담범 어 강의: 2016년에서, 조계사 불교대학 실담범자강의 2018까지

강의

2016년, 울산지장정사, 불교대학강의,

2017년, 양산광명갤러리 작가에게 실담강의,

2018년, 부산구루요가에서 실담범자 사경강의 현재 까지.

 

저서: 신묘장구대다라니 실담범자 사경집. 광명진언 실담범자 사경집, 실담범어 반야심경 집필 중. 실담범자 진언집 집필 중, 실담범자 천자문 집필 중.

 

 

법헌스님 자료제공

참고: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집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